반응형

넷플릭스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

성공적인 기업은 변화하는 시대에 빠르게 적응하기 마련입니다.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기업들이 역사 속에서 사라지는 가운데, 넷플릭스처럼 철저히 자신들을 재창조한 기업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모두가 큰 비디오 테이프를 통해서 영화를 보던 시절 DVD를 우편으로 전달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켰던 이 기업은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서 컨텐츠를 소비하는 것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때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Netflix는 이 분야에 있어서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Netflix의 주가가 이러한 새로운 시도가 성공하면서 끊임없이 상승했던 것은 우연이 아니었죠.  


아래의 그래프에서도 볼 수 있듯이 Netflix의 주가 상승력은 정말 놀랍습니다.  Netflix는 2002년 5월 23일 $15에 거래되었습니다.   IPO 이후 꾸준히 주가가 상승했으면 좋았겠지만, 여느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Netflix 역사 어려운 시간을 겪게 됩니다.  2002년 10월에는 주가가 $4.85까지 추락하기도 했었습니다. 


<넷플릭스 주가의 변화>


하지만 2003년 말에서 2004년 초 우편 배달 비디오 컨텐츠의 공급자로서 다른 업체와는 달리 일정 금액으로 무제한 렌털을 제공한 것이 기존의 컨텐츠 공급업체인 블록버스터와 차별을 이루면서 주가는 급속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2004년 첫 번째 주식분할

2004년 2월 11일 Netflix의 주가는 $71.86을 기록하게 됩니다.  매출의 성장과 함께 주가가 상승하자, Netflix는 2-for-1 주식분할을 시도하게 됩니다.  이로써 2005년 2월 12일 넷플릭스의 주가는 $37.30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Netflix는 변화하는 인터넷 환경에 맞춰 스트리밍 서비스로의 전환을 계획했습니다.   지금은 아마존과 애플 등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Netflix가 시도할 당시에는 Netflix가 해당 서비스를 제공했던 처음 기업이었죠.


하지만 영화나 TV 프로그램의 컨텐츠의 저작권을 적시에 확보하는 일은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당시 비디오 대여를 통해서 수익을 보존했던 기업들이 여전히 존재했고, 스트리밍으로 넘어가는 과정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Netflix가 주요 콘텐츠 제작자와의 계약을 채결하기 시작하면서 Netflix의 매출은 급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 때가 한때 컨텐츠 시장의 주요 공급자로서 명성을 누렸던 블록버스터 비디오가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파산을 선고한 때이기도 합니다. 


두번째 주식분할과 급속한 성장

이후 2011년 다시 한번 주가는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Netflix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노력했고 인터넷 스트리밍과 DVD를 통해 컨텐츠를 공급하는 공급자로서의 위치 뿐 아니라 이제는 컨텐츠 제작에 까지 나서게 됩니다.   그러자 다시 성장하며 주가는 2015년 7월 14일 다시 한번 최고가인 $711.45를 기록하게 되고, Netflix는 두 번째 주식분할을 단행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7-for-1을 시도하게 됩니다. 


그 후 많은 인터넷 기업들이 공급자로서의 역할에 만족할 때 이제 제작사로서도 영역을 확장한 Netflix는 첫 번째 자체제작 작품인 House of Cards와 더불어 Orange is new black, 아이언 피스트, 그리고 지정생존자 (Designated Survivor) 등의 히트작을 제작, 방송하며 영향력을 넓히고 있습니다.  


자체 제작한 드라마들이 히트를 하면서, 그리고 이제는 영화제작에 까지 나서고 있는 넷플릭스의 주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Netflix의 주가는 7,760% 이상 상승했습니다.  애플이 지난 10년 동안 793% 상승한 것에 비하면 Netflix는 애플보다 10배 더 상승한 것입니다. 


최근 가입자 급증으로 Netflix의 주가는 얼마 전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이제 영화제작까지 나서고 있는 가운데 Netflix의 국제적 영향력은 더욱 커지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