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투자 어플리케이션의 유니콘 스타트업 등극


선진국일수록 자산 중 주식에 투자하는 비중이 큰 편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학을 갓 졸업한 20대 초반의 젊은 세대들이 주식투자를 하는 경우는 드물기 마련입니다.  아직 경제적으로 안정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기성세대에 비해서 주식투자에 대한 관심이 적기 때문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통념입니다.


하지만 로빈후드 (Robinhood) 어플리케이션의 창업자들인 블라드 테네브 (Vlad Tenev)베이주 바트 (Baiju Bhatt)는 밀레이엄 세대들이 주식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한 큰 시장이 존재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생각으로 2014년 말 Tenev와 Bhatt는 주식중개 어플인 로빈후드 (Robinhood)를 시작했습니다.  


Tech Crunch


거래수수료 없는 주식투자의 시작


이미 시장에 여러 주식거래 사이트들이 존재하지만, 이 주식거래 어플리케이션이 기존의 주식거래 서비스와 다른 점은 바로 거래 수수료가 없다는 것입니다.  런칭 초기에 창업자들은 그 가능성을 보기 위해 초대 전용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었습니다.  단시간에 별 다른 광고 없이도 입소문 만으로 70만 명의 대기자들이 이름을 올렸고 승인허가를 기다렸습니다.  



Robinhood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벤처캐피탈들은 투자자금을 지원하기 시작했고, 서비스가 활성화 되면서 현재는 기다리지 않고도 바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주식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Robinhood의 장점은 무엇보다 주식매매를 좀 더 빠르고 비용이 들지 않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의 경우 거래 수수료는 없고, 다른 증권사와는 달리 최소잔액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미국의 경우 일반적으로 E*Trade와 Scottrade 같은 중개서비스의 수수료는 거래 당 7~10달러 입니다.  그리고 통장 최소잔고는 500불 입니다.  창업자들은 밀레니엄 세대들이 투자에 덜 열성적인 이유는 주식에 관심이 없어서가 아니라 투자비용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만일 거래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식 수수료가 없다면 젊은 층들이 좀 더 투자에 열성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로빈후드를 통해 거래하기 위해서는 어플을 통해서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몇 일 동안의 개인 신용정보 점검 시간을 거친 이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나이와 관심사에 맞게 어플이 자동으로 관련주식을 추천해 줍니다.  그리고 바로 어플에서 직접 신청자의 은행계좌로 연결하여 주식을 매입할 수도 있습니다. 


Robinhood 성공요인


Robinhood의 성공요인은 바로 투자 수수료가 없다는 획기적인 아이디어 뿐 아니라 아직 본격적인 투자를 경험해 보지 못했던 젊은 층에게 다가갔다는 것입니다.  Robinhood 회원의 평균 나이는 현재 26세입니다.  평균적으로 각 고객이 한 달에 5번 거래한다고 할 때, 이제까지 500억 달러의 금액이 거래 되었으며, 사용자들이 5억 달러의 비용을 절감하도록 돕는 역할을 했습니다. 

Youtube


대부분의 중개인들은 수수료가 큰 수입원 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Robinhood는 거래 수수료를 받지 않는 상태에서 장기적으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까요?  바로 투자자들로 하여금 자체 Gold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Gold를 구독하면 계정에 있는 자금 대비 2배의 자금을 차입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고, 또한 자금 예치와 거래를 위해 3일이 소요되던 기간을 바로 거래할 수 있도록 조정해 주는 것입니다.  대신 Gold 를 사용하는 비용은 적은 금액의 계좌일 경우 월 단위로 $6~15의 비용을 내고 차용할 수 있는 금액도 적은 것이 특징이지만, 금액이 큰 계좌의 경우 한 달 비용이 $200까지 올라가며 차용금액은 최대 5만 달러까지입니다.  


Robinhood는 이렇게 고객에게 빌려주는 자금에 대한 이자를 통해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자가 주 수입원인 만큼 연방준비위원회가 금리를 올린다면 이자수익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장전략


Robinhood가 고객을 늘리기 위해 운영하는 또 하나의 전략은 만일 한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한 후 주식을 매입하게 되면 두 사람 모두에게 임의로 선택한 주식 한 주가 주어집니다.  Robinhood는 최근 고객 유치를 위해 수수료를 낮추고 있는 기존의 거대 금융기업과 경쟁해야 하고, 젊은 투자자들을 늘리기 위해 그들을 위한 투자교육 프로그램 역시 개발 중에 있습니다.  



로빈후드 어플 사용자는 현재 2백만 명에 달하며, Robinhood Gold 를 정기가입하고 있는 투자자 증가율은 17%로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흔히 창업에 성공하여 기업가치 $1 billion을 넘은 기업들을 유니콘 (Unicorn)이라고 부릅니다.  Robinhood는 2017년 4월을 기준으로 기업가치 $1.3 billion을 기록하며 새로운 유니콘 클럽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형식을 넘어선 새로운 시도가 새로운 가치를 낳게 됩니다.  결국 앞으로 성공하게 될 기업은 고객들의 인지하지 못한 필요를 발견하고 해결점을 제시하는데 그 핵심이 있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