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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공장 노동자 아들의 스타트업 성공기


올해 37세인 콜린 후앙 (Colin Huang)은 中國 전자상거래의 개척자인 알리바바 (Alibaba)가 탄생한 도시 항저우에서 태어나고 자랐습니다.  초등학교만 겨우 졸업했던 그의 아버지는 어머니와 함께 항저우 현지에 위치한 공장에서 일하던 노동자였습니다. 

어릴 때부터 총명했던 후앙은 12세에 항저우의 유명한 외국인 학교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그 지역 엘리트들의 자녀들과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입니다.  그는 학교에서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기회를 발견했고, 그러한 경험이 그의 인생을 바꿨다고 설명했습니다.  후에 후앙은 中國의 저장대학 (Zhejiang University)에서 공부한 후 미국의 위스콘신대 (University of Wisconsin)에서 컴퓨터 과학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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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졸업을 준비하며 그에게는 두 가지 옵션이 있었습니다.   당시 이미 거대기업으로 윈도우라는 프로그램을 세상에 공급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에 입사하던지, 아니면 검색엔진을 제공하고 있는 구글 (Google)이라는 새로운 기업에 입사하던지 선택을 해야 했습니다.  많은 동료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당시 상장도 하지 않았던 기업인 구글을 선택했습니다.  그는 후에 불확실성 때문에 구글을 선택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있지 않아 그의 선택이 정말 현명했다는 것이 밝혀집니다.  구글은 성장했고, IPO 이후 주가는 더욱 상승했으며, 당시 소액주주였던 후앙의 순자산가치는 수백만 달러로 급등했습니다.   


새로운 벤처의 시작

후앙은 2006년 구글이 중국정부의 엄격한 온라인 검열 속에서 中國검색엔진인 바이두 (Baidu)와 경쟁하고자 할 때 中國으로 돌아왔습니다.   구글 中國에 일하면서 그는 사소한 한자체에 대한 변경 등의 사소한 부분에 이르기까지 레리 페이지나 세르게이 브린에게 승인을 받기 위해 캘리포니아로 비행하는 것에 지쳐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이 이제는 발전을 위해 옮겨야 할 때라고 느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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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그는 그의 첫 번째 스타트업으로 전자제품과 스마트폰을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Ouku.com이라는 회사를 창업했습니다.  수익은 증가했지만, Ouku.com은 수천 개의 유사 상거래 사이트 중 하나였고, 후앙은 첫 번째 벤처를 2010년에 매각했습니다. 


이후 잇달라 새로운 기업을 창업했습니다.  그의 두 번째 벤처는 Leqi라는 알리바바 같은 상거래 업체에 웹사이트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였고, 세 번째는 위챗을 통해 게임을 제공하는 게임업체였습니다.  두 회사 모두 매각시켰고, 이 매각을 통해서 새로운 일을 시작할 수 있는 자금을 마련하게 됩니다. 


자신이 창업한 회사를 매각한 이후 또 다른 기회를 찾고 있던 후앙은 中國에서 제일 큰 전자 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와 메신저와 게임 등을 제공하는 IT 기업인 텐센트를 연결시키는 방법을 고안하게 됩니다.  후앙은 전자 상거래와 게임 분야에서 경험을 쌓으며 이 두 세계를 모을 때 엄청난 기회가 창출됨을 확신했습니다.  즉 텐센트에서 제공하는 메신저 서비스인 위챗에서 알리바바 쇼핑이 가능하게 만드는 핀뚜워뚜워 (Pinduoduo (PDD))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소셜 플랫폼 Pinduoduo

핀뚜워뚜워 (Pinduoduo)는 다양한 상품들을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기존의 다른 온라인 쇼핑몰과는 다른 차이점을 보입니다.  기존의 온라인 쇼핑이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서 상품을 고르고 결제하는 것이었다면, 핀뚜워뚜워는 어플 내에서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고 해당 제품 구매를 원하는 구매자들의 WeChat 그룹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마치 공동구매와 같이 더 많은 사람들이 그룹 내에 모일수록, 더 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의 판매방법을 도입한 것입니다.  



핀뚜워뚜워에서 판매된 총 매출은 2016년 초 한달 1억 위안에서 40억 위안으로 급증했습니다.   메신저를 이용해서 쇼핑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은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더 풍부한 소매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고객은 자신이 좋아하는 제품을 친구들에게 손쉽게 소개할 수 있고, 판매자의 경우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여러 옵션과 기능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특정 고객을 맞춤 타겟팅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즉 소규모 그룹의 구매자를 온라인 상에서 맞춤화하고,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혁신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것입니다.  


중국에서의 수요는 폭발했고, PDD는 상하이 사무실을 두 배나 늘리며 현재 1,000명 이상의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습니다.  PDD는 현재 판매량 기준을 중국 최대 규모의 비상장 전자 상거래 회사이며, 中國 내 모바일 쇼핑 인구증가를 감안할 때 성장 가능성 역시 매우 높습니다. 


그의 네 번째 스타트업 역시 성공으로 이끈 콜린 후앙.  비록 그의 네 번째 벤처인 핀뚜워뚜워에서도 성공을 거두었지만, 영원히 PDD에 머물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싱가폴의 리콴유와 벤자민 프랭클린을 역할모델로 두고 있다고 말한 그는 또 다른 도약을 꿈꿀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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