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신주인수권부사채란 무엇인가?


어느 기업이든 초기의 발달과정을 거쳐 성장하게 되면 상장할 것인가의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기업은 흔히 시장에서의 기업의 가치를 인정받기 위한 수단으로 상장 (IPO)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렇게 기업의 주식이 주식시장에서 거래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제까지 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던 경영진과 주주들은 그 동안의 자금과 노력에 대한 금전적인 보답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기업으로서는 그렇게 얻어진 자금을 통해서 새로운 사업에 투자하게 되고, 기업을 더욱 크게 성장시킬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이렇게 이미 상장했던 기업이 사업을 위해 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 선택권이 있습니다.  다시 주식을 재 발행하여 자금을 충당하는 방법이 있고 (증자), 또한 채권을 통해서 투자자들을 자금을 모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프로젝트를 위한 자금 모집의 경우, 사업의 전망이 좋고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판단되면 기업의 경영진들은 추가 이익이 더 많은 주주로 분산되는 주식보다는 고정된 이자만 지불하면 되는 채권을 더 선호하게 마련입니다.  



이렇게 회사에 필요한 자금을 충당함에 있어서 채권을 통해 자금을 모집하고자 할 때, 채권판매를 좀 더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경영진들은 채권에 몇 가지 특혜를 부여하며 판매하기도 합니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신주인수권부사채입니다.  즉 채권을 발행하는 기업의 새롭게 판매되는 주식을 미리 정한 행사가격에 매입할 수 있는 권리가 함께 주어지는 채권의 종류를 말합니다.  


발행이유


그러면 기업은 왜 이렇게 특별한 권리까지 부여해 가면서 채권을 판매하는 것일까요? 



1. 자금모집이 더 쉽기 때문입니다. 

일반 채권에 비해 주식매입 등의 기회를 부여하게 되면, 투자자들 또한 채권매입을 통해서 이익을 볼 수 있는 기회가 더 주어지기 때문에 일반채권보다 더 선호하기 마련입니다. 


2. 더 낮은 이자로 판매가 가능합니다. 

주식매입이라는 권리를 부여하는 대가로 일반 채권에 비해 금리를 더 낮게 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주주들의 반대를 피하는 것이 쉽기 때문입니다.

만일 추가 주식증자를 통해 자금을 모집할 경우, 주주가치가 희석되면서 주가가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가가 하락하는 것을 좋아하는 주주는 없겠죠.  그러므로 경영진으로서는 주주들의 반대도 피하면서 자금을 모집하는 방법으로 신주인수권부사채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투자이유


그러면 왜 이렇게 일반 채권에 비해 금리도 낮은 신주인수권부사채에 투자하는 것일까요?



일반 채권보다 더 많은 선택권과 기회를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BW는 일정 기간 동안 기업이 새로운 주식을 추가로 증자하는 경우, 미리 정해진 행사가격으로 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함으로 추가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시중 해당 주식의 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높은 경우, 주어진 권리를 활용하여 주가상승으로 인한 추가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일 시중의 주가가 행사가격보다 낮다면 권리를 행사하지 않고 채권만기까지 주어진 이자소득을 받으며 만기에 원금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기업에게도, 그리고 투자자에게도 각기 장점을 부여하는 이유로 BW를 판매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에게는 안정적인 고정금리의 이자 뿐 아니라 해당주식의 주가 상승 시 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최근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