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환사채의 개념과 발행 이유


주식시장에 자사의 주식이 상장되어 운영되는 기업의 경우, 새로운 자금이 필요할 때 주식을 증자함으로써 공개시장에서 새로운 투자자를 모집하거나나, 혹은 채권을 통해서 자금을 모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기업의 신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금을 유상증자를 통해서 충당한다고 할 때 시장은 기업의 경영진이 해당 프로젝트의 성공 확률이 높지 않다고 판단한다고 해석하게 되고 일반적으로 주가는 하락합니다.  또한 유상증자 후 주가가 하락하는 원인 중 하나는 주식의 수가 늘어남으로 정해진 이익을 많은 수의 주주들과 나누어야 함으로 주주의 이익이 희석되게 됩니다.  물론 후에 기업의 프로젝트가 성공하여 기업의 수익이 증가하면 다시 주가는 회복됩니다.  


이렇게 유상증자, 즉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의 수가 늘어나는 것이 주가를 하락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경영진이 시장에서 거래되는 본 기업의 주식을 매입하여 소각하는 자사주매입이 주가를 상승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들은 자금이 필요한 경우, 주가하락을 막기 위해 채권을 통해서 자금유입을 계획하게 마련인데, 채권을 발매하는 경우 정해진 이자와 만기에 원금만 지급하면 되기 때문에 사업성이 좋을 경우, 유상증자보다 더 유리합니다.  하지만 만기까지 지속적으로 이자를 지급해야 한다는 것은 부담이죠.  그래서 기업들은 일반 채권에 몇 가지 혜택을 부여하는 하이브리드 채권을 발행하여 좀 더 낮은 금리로 자금을 모집하는 것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개념 정리


이렇게 사용되는 채권의 종류 중 하나가 교환사채 (EB: Exchangeable Bonds) 입니다. 


Pixabay


EB는 채권을 발매한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제 3의 주식과 바꿀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채권입니다.  

채권 판매 당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어느 회사의 주식을 특정한 행사 가격에 교환해 주기로 약정하고 발행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일반 채권과 마찬가지로 고정적인 이자를 받으며 만기에는 원금을 되돌려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특정 기업의 주가가 주식을 옵션 행사가격보다 더 상승할 경우, 옵션을 행사함으로써 이익을 취할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됩니다. 


만일 해당 기업의 주가가 상승하여 채권보유자가 옵션을 행사 할 경우, 회사는 가지고 있는 자산을 투자자에게 넘겨줌으로써 자산금액이 감소하며, 또한 투자자의 채권 또한 소멸됨으로 부채 금액도 감소하는 영향을 낳게 됩니다.  


투자 이유

 

교환사채는 투자자에게도 기업에게도 여러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투자자로서는 채권에 투자함으로 이자소득을 올릴 수 있는 기회 뿐 아니라 향후 제 3기업의 주가가 행사가격보다 상승하게 될 경우, 추가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됩니다.  


Pixabay

발행 이유


1. 판매가 용이합니다. 

추가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더 쉽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2. 금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일반 채권에 비해 낮은 금리로 판매이 가능함으로 이자비용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지분율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 

EB는 제 3기업의 주식으로 바꾸는 것으로 기업의 지분율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4. 기업 보유 채권을 매입가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기업 보유 제 3기업의 주식을 기업이 매입할 당시보다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음으로 결국 기업에게는 이익을 가져다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옵션 행사 경우에 대비해 해당 주식이 거래될 수 없고, 옵션 행사 시 회사의 자산이 급격하게 감소하는 영향은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