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양도소득세 계산기


양도소득세는 자신의 명의의 재산이 다른 사람에게 매매하거나, 다른 물건 등과 교환을 하거나, 법인에 투자의 형태로 명의가 이전될 때 내는 세금을 말합니다.  과세가 되는 대상으로는 건물과 토지, 전세권, 부동산임차권, 상장주식과 비상장주식 등 유형, 무형자산 등 다양한 자산들이 이 범주에 해당이 됩니다. 



계산방법


국세청에서 원칙으로 정한 세액의 산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자산의 매매 금액인 양도가액에서 필요한 경비를 감하고 남은 금액에 장기보유로 인한 공제금액을 제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산출방법은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남은 과세표준 금액에 정해진 세율을 환산하면 정확한 세액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수식으로 일일이 산출하는 방법도 있으나 요즘은 전용 양도소득세 계산기가 많이 시중에 나와있기 때문에 그러한 서비스를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국세청 서비스 이용하기 


일단 국세청 홈택스에 나와 있는 서비스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국세청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의 장점은 무엇보다 해당 세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대상이 되는 자산의 종류와 더불어 세금 산출 과정, 그리고 본인의 자산이 양도소득세 비과세나 혹은 감면을 받을 수 있는 항목에 해당이 되는지도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홈택스를 통해서 조회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에 위와 같이 검색어를 입력하시면 국세청 해당과로 바로 연결이 됩니다. 


그리고 각각의 경우에 따라 산출이 가능하도록 나누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금액을 전부 알고 있는 경우, 1개의 부동산을 매도하는 경우부터 여러 경우에 이르기까지 비교적 간편하게 산출할 수 있도록 항목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위와 같이 각각의 날짜를 입력하시고, 이미 알아놓으신 각각의 금액을 입력하시고 아래의 버튼을 누르시면 손 쉽게 산출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2. 자동 계산기 어플 이용하기


위와 같이 국세청의 서비스를 활용하실 수도 있지만, 모바일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어플을 사용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플레이 스토어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시면 관련 어플들이 많이 나옵니다.  저의 경우는 두 번째 나와있는 어플을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어플마다 사용자들이 남긴 평점이 나와있기 때문에, 각 평점을 기준으로 선택하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첫 화면에 각종 세금에 대해 선택할 수 있게 옵션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선택을 하시고, 각 자산의 종류에 따라 선택을 하시고 금액을 입력하시면 납부해야 하는 세액을 산출하실 수 있습니다.  


어플을 이용하는 것이 모바일로 간편하게 금액을 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요즘 특히 많이 사용을 하시는 추세이지만, 아무래도 정확한 금액을 알지 못할 경우, 그리고 보유자산이 적용대상인지, 혹 감면 대상이 될 수 있을지 점검하는데는 아무래도 국세청의 계산기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정확할 듯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