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홍콩증시 전망: 홍콩 부동산 침체와 우량주


홍콩은 아시아의 금융허브로 불리는 곳으로, 과거 중국이 개방을 하기 전 중국에 투자할 수 있는 통로가 되어 왔으며, 많은 세계금융기관들의 아시아 거점기지가 되고 있는 곳입니다.   



홍콩 우량주들은 지난 몇 년간 강건한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중국과 미국증시가 최근 변동성을 겪고 있었던 것에 비해, 홍콩증시는 이러한 주변 증시의 변화에도 견고함을 이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부동산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주가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홍콩증시: 부동산 시세 하락으로 인한 주가하락


아시아 투자의 특징은 거의 모든 지역에 걸쳐 부동산에 대한 집중도가 크고, 기업들의 경우도 마찬가지라는 사실입니다.  홍콩의 천문학적인 부동산 시세는 익히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되어 왔습니다.  중화권을 상대할 수 있는 자유화된 도시로 여러 세계 금융기관들의 아시아 본사가 홍콩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홍콩의 부동산 수요는 언제나 증가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홍콩의 부동산 거품이 꺼지기 시작하면서, 부동산 투자비중이 큰 기업의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난 5년 동안의 홍콩증시: iShares MSCI Hong Kong (EWH)                  Yahoo.com



이러한 예가 될 수 있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자딘 매디슨 (Jardine Matheson: JMHLY) 들 수 있습니다.  자딘 매디슨은 건축과 호텔, 레스토랑 사업을 하고 있는 복합기업입니다.   이 자딘 매디슨은 건축과 호텔 이외에도 부동산 기업인 홍콩 랜드 (Hong Kong Land: HNGKY)의 지분을 50% 소유하고 있습니다.   



홍콩의 주택거래 급감


블룸버그 데이터에 따르면 홍콩의 주택 판매는 지난 달 70% 급락했습니다.  지난 2월 주택판매는 1,087건으로 집계되었는데, 이는 작년 같은 달에 6,027건에 비해 1/5 이상으로 급락한 것입니다.  지난 9월 이후 현재까지 부동산 시세는 10% 하락했으며, 2016년 말까지 15% 이상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홍콩랜드 (Hong Kong Land)는 아시아 지역 전역에 걸쳐 고급 콘도를 소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이렇게 주택시세가 급락함에 따라 홍콩랜드의 주가 또한 급락했습니다.  이에 따라 홍콩랜드를 50% 소유하고 있는 자딘 매디슨 (Jardine Matheson) 의 주가 또한 지난 3월 중순 기준으로 12% 하락했습니다.  비단 홍콩랜드 뿐만 아니라 최근 발행하고 있는 홍콩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부동산에 투자한 많은 기업의 수익을 하락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홍콩 도심지의 스카이라인                 commons.wikimedia.org



470 피트 (13평 정도)의 아파트가 $750,000에 팔리고 있으며, 한달 월세는 $2,000입니다.  그리고 지역에 따라 더 좁지만 훨씬 비싼 아파트도 존재합니다.  세계 여러지역의 금융기관들과 기업들이 몰리면서 주거수요가 많아지자, 아파트 가격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한 것입니다.  


지난 2월 안전자산 선호현상으로 홍콩증시를 빠져 나가면서 17% 급락했던 홍콩증시는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5년 1월 최고점에는 한참을 못 미친 수치입니다.   지속되는 부동산 하락과 침체 속에 많은 전문가들이 홍콩 부동산 주에 대한 매도를 추천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부동산 시장의 조정이 다가오고, 미국의 금리인상이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경우, 2015년 같은 큰 상승을 바라보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