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부호 1위 자리를 제프 베조스에게 내 줬지만 여전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빌 게이츠. 그는 그와 아내 이름을 딴 Bill and Melida Gates Foundation을 통해 인류의 건강과 교육 그리고 빈곤 퇴치에 많은 관심과 공헌을 해오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자선단체를 통한 공헌 외에도 이 억만장자 창업자는 개인적으로도 수 많은 투자를 해오고 있습니다. 실험실 육류에서부터 조기 암 발견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지난 10년 간 빌 게이트가 지원한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에는 어느 기업들이 있을까요?
1 그레일 (Grail)
2016년 설립된 그레일 (Grail)은 치료가 불가능하기 이전에 암을 발견해 내는 기술을 개발하는 생명과학 회사입니다. 그레일은 특히 특정 혈액 패턴이 암의 발병 여부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로 암의 조기발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그레일에는 빌 게이츠 뿐 아니라 구글 벤처스와 제프 베조스 등의 유명 투자자들이 함께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Change.org
Change.org는 196개 나라에서 1억 5천만 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부당하다고 생각되는 특정 원인에 대한 탄원을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현재 미국에서는 총기법 규제와 농민권리 지지에 대한 청원이 올라와 있습니다.
현재까지 8천 3백만 달러를 모금했으며, Bill Gates 역시 다른 투자자들과 함께 3천만 달러를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바렌텍 (Varentec)
2002년 설립된 바렌텍은 도시에서 전력 흐름을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전기 시스템 제품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사업자가 사용하는 전압을 줄이고 피크 전력 수요를 관리하여 에너지 비용을 낮추고 회로의 과부하를 피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빌 게이츠는 2014년과 2015년 두 차례 투자를 감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임파서블 푸드 (Impossible Foods)
2011년 설립된 식물성 고기를 가공하는 기업입니다. 식물로 만들어졌지만 마치 고기와 같은 풍미를 내기 때문에 현재 지난 4월 뉴욕과 뉴저지 전역의 140개 이상의 패스트푸드 체인인 화이트 캐슬 (White Castle)에서 제품을 선보였으며, 현재 전국 1,400개 레스토랑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현재 3억 8천만 달러 이상을 모금했으며, 빌 게이츠 역시 2013년과 2017년 두 번에 걸쳐 펀딩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멤피스 미트 (Memphis Meats)
멤피스 미트는 위의 Impossible Foods와 비슷한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식물성분의 육류가 아닌 ‘진짜 고기’를 생산해 내는 기업입니다. 실제 동물세포에서 줄기세포를 떼어내어 아마노산과 미네랄 등 동물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주입시켜 진짜 고기를 생산해 내는 기업으로 점차 생산비용을 낮춰 2021년부터 대중에게 실험실 육류를 공급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래를 내다보고 인류의 건강과 생존, 그리고 빈곤퇴치에 관심 있는 투자자의 이유 있는 투자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