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워렌버핏 투자전략, 어떻게 변화했나


워렌버핏은 전 세계 부호순위 10위 내에 항상 이름을 올리고 있는 유명 투자자로 주식 본연의 가치를 측정하고, 해당 주식이 저평가되었을 때 매입하여 주가가 원래의 가치를 회복할 때까지 장기간 보유함으로 수익을 올리는 가치투자 방법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Warren Buffett 투자전략의 변화 


저평가된 가치주를 알아볼 수 있는 혜안으로 그가 회장으로 있는 버크셔 헤서웨이의 연례총회는 전 세계 투자자들의 관심을 대상이기도 합니다.   전통적으로 기술주보다는 지속적인 R&D 투자가 필요하지 않는 소비관련주에 대한 투자를 권장하는 투자방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의 입맛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투자방식을 통해서 몸소 실천한 투자자로 오랜 동안 음료산업의 왕좌를 지키고 있는 코카콜라와 허쉬 등에 대한 투자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또한 기술주와 항공산업에는 투자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술주에 투자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분야에는 투자하지 않는다고 대답했으며, 항공주는 1980년대 US에어웨이에 투자 당시 큰 손해를 본 이후 초기 비행기 구입 등의 큰 고정비용이 드는 것에 비해 투자금 회수가 어려운 종목이라고 판단하여 지난 몇 십 년간 투자를 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경제환경의 변화에 따라 이러한 그의  투자 방식에도 변화가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1. 애플 주식의 매입


워렌버핏이 회장으로 있는 버크셔 헤서웨이는 2016년 4분기에 4,210만주의 애플주식을 매입했습니다.  당시 버크셔 전체 자산의 1.3%를 기록했습니다.  뒤이어 2017년 애플주식을 추가로 매입하여 현재까지 Buffett은 133 million주의 애플 주식을 소유하고 있으며, 현재 주가인 $148.96으로 계산했을 때, $19.8 billion이 넘는 금액입니다. 


금액 면에서 볼 때 애플은 버크셔 헤서웨이가 3번째로 많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으로 Warren Buffett이 시장을 보는 시각이 변화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버크셔는 애플 지분의 2.5%를 소유하며, 애플의 외부 투자자 중 5번째로 많은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최대 외부 주주는 인덱스 펀드를 운용하고 있는 뱅가드와 블랙록 (Blackrock)으로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애플주가>

Google Finance


Warren Buffett은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팀 쿡이 경영능력을 칭찬한 바 있습니다.  애플의 주가가 상승하면서 버크셔헤서웨이의 주가 역시 함께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애플의 수익성을 높게 본 Buffett의 성향을 고려할 때 향후 애플주식을 추가로 매입할 가능성 역시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항공주 투자


최근 Buffett은 항공주에 투자하지 말라는 그의 이전 조언을 무색하게 하는 Airline 주식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현재 그는 유니이티드 항공과 더불어 아메리칸 항공, 그릭 사우스웨스트 항공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유나이티드 홀딩스의 최대주주는 바로 버크셔 헤서웨이로 9%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어난 일련의 사건들로 주가가 4% 가량 급락한 가운데도 다른 항공주들이 반사이익을 입으면서 유나이티드 항공으로 인한 손해를 만회하며 오히려 자산규모가 커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전의 그의 조언과 달리 최근 Airline 주식에 투자한 그의 변화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최근 미국 항공사들이 지난 몇 년동안 지속되어온 저유가와 부가 서비스 유료화 등을 통해서 수익성을 회복하고 있다는 판단에 투자가 이루어 졌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향후 유가가 더욱 장기간 안정될수록 항공산업의 수익성이 더욱 개선되고 증가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3. IBM 매도


이전에 그가 회피했던 기술주인 애플과 항공주를 매입하면서 최근 버크셔가 소유하고 있던 유일한 기술주였던 IBM을 매도했습니다. 


2011년 그가 IBM 주식을 매입했을 당시 강력한 지지를 표명했었습니다.  2016년 말까지 Buffett이 이끌고 있는 버크셔 헤서웨이는 8100만개의 IBM 주식을 소유했으나, 올해 1, 2분기에 해당 주식의 1/3을 매도했습니다. 


워렌버핏의 이러한 투자전략과 종목 변화는 최근의 산업변화와 무관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Buffett은 여전히 좋은 기업이지만 해당분야의 경쟁자가 많다는 말로 그의 매도 이유를 설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아마존에 대한 관심


Amazon은 현재 미국 전체 온라인 판매의 34%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그 비율이 2020년을 넘어서는 50%로 성장할 것이라고 측정했습니다.  현재 세계 부호순위 2위에 오른 베조스가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를 제치고 1위에 등극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추진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현재 빠른 속도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기업들이 자체 데이터 센터를 구축할 필요없이 Amazon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서 좀 더 쉽게 데이터 저장과 구축이 가능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아마존을 통해서 물건을 구입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수요 또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Amazon의 이러한 일반 소비자와 기업에서의 성장은 최근 미국의 소매업자인 월마트와 타겟의 하락, 그리고 기업분야에 있어서의 HP와 IBM 등의 경쟁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 맥락이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워렌버핏이 아마존 CEO인 제프 베조스를 극찬했다고 알려진 가운데, 얼마 있지 않아 Buffett의 Amazon 주식 매입 소식이 들려오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