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로 환율 전망: 하락의 이유


유로 환율은 2017년 들어 하락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트럼프의 당선 이후 달러의 상승으로 하락했던 Euro는 잠시 상승하다, 2017년을 기점으로 다시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러한 하락 이유에는 무엇보다 유럽의 전체적인 경제 상황이 예상보다 좋지 못하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1. 독일과 이태리의 성장저하


얼마 전 발표된 독일과 이태리의 지난 4분기 성장률은 기대보다 낮은 0.4%와 0.2%에 그쳤습니다. EU를 이끌어가는 국가로서 독일의 성장저하는 Eurozone 전체의 경제가 그리 밝지 않다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로 지난 6개월간 이러한 경제성장 저하로 투자자들의 Euro 매도 포지션 또한 증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Pixabay

2. 그리스 위기의 반복


Greece와 EU 국가들간의 채무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협상이 난황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시 그리스의 문제가 회자되고 있는 이유는 그리스에 추가지원을 하려고 하는 Eurozone 국가들의 요구를 Greece가 받아들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지난 1년간 미국 달러 대비 Euro의 변화>

www.bloomberg.com


채권자인 EU 측에서는 Greece에 대한 구제금융 프로그램의 대가로 긴축재정 등의 목표를 이행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오히려 Greece가 이러한 사항들을 준수할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5년 Greece는 EU 탈퇴라는 카드를 들어 추가구제금융을 IMF와 EU 국가들로부터 얻어낸바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EU를 탈퇴한 것은 Greece가 아니라 영국이었죠.  세계 제 5위의 경제이자, EU 내의 2위 경제로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는 전 세계에 충격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EU으로서는 다시 한번 Greece의 탈퇴라는 사태를 맞고 싶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협상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당장은 7월까지 받기로 되어 있는 70억 euro를 제공받지 못한다고 가정한다고 해도 파산에 이르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의 상황은 심각한 상태로 그렉시트의 가능성까지 야기시켰던 2015년이 상황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MF는 Greece 경제의 부활을 위해 EU 국가들에게 상당량의 부채를 탕감해 줄 것을 요구해 왔습니다.  하지만 독일을 중심으로 한 EU의 국가들은 이러한 IMF의 제안을 거절하며, 향후 협상할 구제금융의 자금을 EU의 국가들이 아닌 IMF가 지불해야 할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는 부채탕감과 더불어 추가긴축을 거부한 가운데, 이미 한번 겪었던 2015년과 같은 심각한 상황이 도래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향후 유럽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인 듯 합니다. 


3. 유럽의 대선


Europe에 다시 한번 대선의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네덜란드는 3월에, 그리고 프랑스는 4월에 선거철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선거의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극우세력으로 알려진 마린 르 펜의 지지율이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그녀의 당선 가능성은 낮아보이지만, 최근에 대두된 극우주의와 보호무역주의의 여파가 전체 경제와 유로 환율에 상당부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Flickr

4. 미국경제의 상승과 금리인상


미국정부의 환율 조작국 지정 등의 활동을 통한 경상수지 적자를 줄이고자 하는 노력이 최근 미국 달러의 가치를 낮추고는 있으나 미국의 금리인상 움직임이 본격화 되는 시점부터 다시 달러의 상승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2%의 인플레이션을 달성하고 사상 최대로 상승한 증시 덕분으로 미국 연준이 금리를 인상하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ECB가 아직 경제회복을 위해 거대 채권매입 정책을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예상보다 하락한 유럽경제 성장과 함께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자금이 미국으로 유입되면서 유로 환율은 상대적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전망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