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arket Watch 

올해는 특히 매주 실리콘 밸리 스타트업의 IPO 소식을 듣게 되는 것 같습니다.

상장 당일에 거의 50% 이상 오르는 주가를 보면서 이렇게 새롭게 상장되는 회사에 참여하는 것이 좋은 선택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 하지만 새롭게 주식시장에 등장한 회사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 좋은 생각일까요? 세계에서 손꼽히는 억만장자이자 버크셔 헤서웨이의 CEO인 워렌 버핏은 투자에 있어서 그리 어려운 방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CNBC 

대신 그는 몇 가지 일관된 가이드 라인을 지킴으로 그 절차를 간소화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2월 그는 미국 CNBC와의 인터뷰에서 앞으로 50년 혹은 100년 동안 투자에 있어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새롭게 개발된 기술들이 기존의 원칙들을 바꿔놓지는 못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워렌 버핏이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는 방법은 과연 무엇일까요?


1. 장기적인 가치가 있어야 한다.

Market Place 

Buffett은 잠시 뿐 아니라 앞으로 수십 년동안 경쟁 우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모색합니다. “내년에 비가 올 것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따라 농장을 구매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농장을 구입하는 사람은 앞으로 10년 혹은 20년 동안 좋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구입합니다.”

예를 들어 그는 1972년 그의 오랜 회사 파트너인 찰리 멍거 (Charlie Munger)와 함께 시즈 캔디 (See’s Candies)를 매입했으며, 그리고 1988년에는 코카콜라의 주식에 10억 달러 이상을 사용했습니다. 수십 년이 지난 지금 두개의 매입 모두 오늘날까지 좋은 선택이었음이 판명되었습니다.

Buffett이 1988년 매입 당시 2달러 조금 넘었던 코카콜라의 주가는 2019년 현재 51달러 이상을 기록하며 그에게 엄청난 수익을 안겨다 주었습니다.


Buffett은 1997년 주주서한에서 “수년 간 총 실적이 상승한 기업들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전체 포트폴리오의 시장가치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10년 동안 해당 주식을 소유하고 싶지 않다면 10분 동안도 소유할 생각을 하지말라.”고 말하며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를 강조한 그의 말은 너무나도 유명해졌습니다.


2.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투자하지 말라.

▼ Buffett은 그가 이해하지 못하는 사업에 돈을 넣지 않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지난 2월 퀵 (Quick)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을 배워야하며, 해당 비즈니스가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범주 내에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바로 투자자들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사업을 자신있게 평가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는 1996년 주주서한에서 “지적인 투자는 쉽다고 말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복잡한 것은 아닙니다. 투자자들에게 필요한 것은 비즈니스를 올바르게 선별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선별한다는 것은 우리가 모든 사업의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자신의 능력 범위 내에서는 회사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라며 유행에 따른 무차별 투자를 경계했습니다.


▼ 또한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것은 항상 위험을 감수하며 개별 회사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핏은 전문가가 아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저위험 인덱스 펀드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은퇴자금을 위한 투자에는 저비용, 저 위험의 인덱스 펀드가 최상의 선택이라는 것입니다.  


Buffett은 2017년 CNBC와의 인터뷰에서 중요한 것은 “가장 올바른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S&P 500를 통해서 모든 대기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이 떠났을 때 그의 아내를 위해 자신 관리인에게 유산의 90%를 인덱스 펀드에 투자할 것을 지시해 놓았다고 언급했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오늘을 사는 일반인들을 위한 워렌 버핏의 조언. 여러분의 포트폴리오는 무엇으로 채워져 있나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