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Blue Origin 

1994년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한 아마존은 이제 1조 달러에 가까운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는 세계 최대 기업 중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아마존의 성장과 함께 창업자인 그 역시 1,370억 달러의 자산을 소유하고 있는 세계 최고의 부호가 되었습니다. 그 여정에서 그는 많은 것을 배웠고, 이제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를 원하는 많은 창업가들에게 이런 조언을 남겼습니다.


1. 비전가가 되어라.

억만장자들 사이에서는 열정을 따라야 하는가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크 쿠반 (AP)

미국 NBA의 텍사스 매버릭스의 구단주이자 ABC 방송의 창업 프로그램 샤크 탱크 (Shark Tank)의 진행자이기도 한 마크 쿠반 (Mark Cuban)은 그러한 충고가 삶의 위대한 거짓말 중 하나라고도 얘기합니다.


하지만 베조스의 경우 그는 이러한 열정은 성공한 사업가가 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라고 얘기합니다. 실제로 이렇게 열정을 가진 이들은 종종 성공하기 마련입니다.


“당신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분야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열정을 가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렇지 않으면 당신이 열정을 가진 다른 이들과 경쟁을 할 경우, 열정을 가진 사람이 종종 더 나은 서비스와 제품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지난 6월 6일 라스베가스에서 열렸던 컨퍼런스에서 Bezos가 언급했던 말입니다.

Business Insider 

하지만 그는 또한 열정을 넘어 기업가는 비전을 가지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이 아닌 인생의 자신만이 이룰 수 있는 고유의 비전을 이루는 것이 목적이 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비전가들은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구축합니다. 그래서 항상 성공할 수 밖에 없습니다. 돈이 목적인 사람들은 그저 돈을 버는데 만족감을 느낍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돈이 아닌 비전이 목적인 이들이 종종 더 많은 돈을 벌게 되어 있습니다.


2. 위험과 실패를 감내하라.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서는 기꺼이 위험을 무릅쓰고 실패도 감내해야 합니다.

“사업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는데 거기에 위험이 없다면… 이미 그것은 끝난 것입니다.” 베조스는 우리의 생각과 아이디어는 실험이며 또 실패할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끊임없이 전진하고 있다면 그것은 괜찮은 것입니다.


베조스는 과감한 행보로도 유명합니다. 예를 들어 회의론자들이 2005년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가 출시될 때 고객들이 과연 연간 79달러의 돈을 지불할 것을 의심했습니다. 하지만 2018년 4월 기준으로 전 세계 1억 명이 이 서비스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역시 이러한 역동적인 시도 속에 수 많은 실패를 해왔습니다. 올해 종료될 아마존 레스토랑과 아마존 팝업 스토어 등 많은 실패작을 기록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Bezos는 항상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하는 시도의 위험과 실패 속에 회사는 성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Bezos는 화성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우리가 바늘을 움직이려면 큰 실패가 필요하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충분히 열심히 스윙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라고 언급하며 큰 성공의 뒤에는 큰 실패를 감수하는 대담함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3. 생각을 바꿔라.

베조스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이들과 교제하면서 옳은 일을 하는 사람은 가장 많이 듣고 그에 따라 자신의 생각을 바꿀 줄 아는 인물이라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Fortune 

“나는 옳은 일을 하는 이들은 정확한 증거나 데이터가 없이도 자신들의 생각을 바꿀 줄 아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처음에 어떤 근거로 일을 시작했더라도 상황을 지켜보고 새로운 결론을 내리게 되면 언제나 자신의 생각을 꺽을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잘 나가던 헤지펀드 임원 자리를 내려놓고 새롭게 태어난 산업인 인터넷의 일부가 되고 싶다는 비전으로 시작한 아마존. 돈이 목적이 아니었지만 결국 그는 이 과정에서 세계 최고의 부호가 된 베조스에게서 우리는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