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리브라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할 7가지

공식적으로 페이스북은 자체 통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최근 페이스북은 1년 넘게 비밀리에 진행되고 있는 자체 암호화폐인 리브라 (Libra)를 계획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통화는 Facebook 혼자 진행하는 것이 아닌 기존의 대형 지불기업들인 매스터카드, 비자 (Visa), 페이팔 (Paypal), 그리고 우버와 스포티파이 같은 기술 대기업들도 투자로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Facebook은 이 리브라 (Libra)를 통해 은행 계좌 없는 전 세계의 17억 인구에게 값싸고 접근 가능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진행하기 위해 암호 해독 거래를 처리하는 디지털 지갑인 캘리브라 (Calibra)라는 자회사도 설립한바 있습니다. Facebook이 진행하는 리브라 (Libra)의 작동방식과 사람들의 참여 방식에 대해 알려진 사실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리브라는 Facebook의 메신저나 왓츠앱 (WhatsApp), 또는 자체 앱을 통해 접근이 가능합니다.

Facebook 

Facebook은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저장할 수 있는 리브라의 디지털 지갑은 메신저왓츠앱, 그리고 캘리브라 (Calibra)를 통해 접근이 가능하며, 모두 애플의 앱 스토어와 구글의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2. 정부가 발급한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2020년 리브라가 출시되면 계정을 개설하기 위해 정부가 정식으로 발급한 신분증을 제공해야 합니다. 은행계좌가 없는 전 세계 17억 명이 사람들이 리브라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Facebook 측에 신분관련 정보를 제시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3. 사용자는 어떻게 캘리브라 (Calibra)에 돈을 넣을 수 있을까요?

사용자는 현지 통화를 리브라 (Libra)로 환전한 다음 그 금액을 캘리브라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환전은 캘리브라 앱이나 타사의 지갑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일반 통화로 환전한 후 식료품점이나 편의점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이렇게 사용하기 위해서 최대 한도까지 잔액을 채워넣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리브라 (Libra)를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기축통화인 달러와 유로, 혹은 파운드와 같은 존재로 만들어 사람들이 좀 더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리브라가 미 달러나 유로화 같은 기축통화로 인정받을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4. 리브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Calibra 

위의 그림은 Facebook이 자금 이체의 예로 든 것입니다. 하지만 Facebook이 생각하는 것은 개인 송금보다는 작은 가맹점들이 리브라를 통해서 마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결제를 손쉽게 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점차 다양한 종류의 상점과 POS 시스템과의 통합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5. 리브라가 페이스북에 의해서 완전히 통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리브라의 창립 파트너는 단지 Facebook 뿐 아니라 위에서 언급한 기업들 뿐 아니라 실리콘 밸리의 유명 벤처투자자인 안드레센 호로비츠, 보다폰, 리프트 (Lyft), 스트라이프 (Stripe) 등 다양한 기술기업들도 함께 합니다.

Facebook은 이 통화를 통제하기 위해 독립적인 협회를 설립했고, 총 창립멤버들은 28개 기업입니다. 그리고 이들은 이 프로젝트의 합류를 위해 최소 천만 달러 이상의 자금을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투자한 기업들은 리브라의 이사회의 전무이사를 선출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1표의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캘리프라 (Calibra)는 Facebook과 어떠한 정보도 공유하지 않습니다.

리브라의 기본 설정은 Facebook과 어떤 정보도 공유하지 않는 것이고, 광고 타겟팅에도 사용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캘리브라 가입을 위해 Facebook이나 왓츠앱 계정이 필요하지 않고 별도의 앱만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다고 언급했습니다.


7. 그러면 페이스북은 왜 이 통화를 만들었을까요?

간단히 말해 Facebook은 더 많은 광고수익을 원하는 것입니다.

Facebook의 희망은 플랫폼을 사용하는 기업이 리브라를 채택하여 통화를 사용하여 더 많은 상품을 판매하게 되면 결국 이들 기업들은 페이스북에 더 많은 광고를 게재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아직 Facebook이 만들게 될 이 새로운 서비스와 통화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부족합니다. 실제 실행과정에서는 예상과 다르게 진행될 가능성 역시 높습니다.

하지만 이 거대기업이 만드는 새로운 통화가 우리 세상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게 될지, 그리고 기존의 미 달러나 다른 기축통화와 견줄 수 있는 또 다른 존재로 성장하게 될지 무척 궁금해집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