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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스퍼 (Casper)가 5년전 등장하기 전까지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매트리스에 그리 흥분하지는 않았었습니다.

Casper는 2014년에 설립된 온라인 매트리스 스타트업으로 카일리 제너 (Kylie Jenner)와 같은 유명인이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고, 또 유튜브 인플루엔서들이 자신들의 집 앞에 도착한 Casper 매트리스를 언박싱하는 비디오를 올리면서 갑자기 SNS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한 대표적인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 캐스퍼의 공동 창업자 중 하나인 닐 파리크 (Neil Parikh)는 카일리 제너가 Casper에 대해 인스타그램에 게시했을 때 방문자가 급증하면서 웹사이트가 터질 것같은 경험을 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제너의 포스팅 하나로 87만명 이나 되는 구독자를 확보하는 계기가 되었죠.

Casper는 오늘날 큰 창고에서 매트리스를 판매하던 기존의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온 10억 달러 온라인 매트리스 스타트업으로 자리매김을 했습니다. Casper의 매출은 해마다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회사가 곧 IPO를 할 것이라는 소문도 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렇게 크게 성공한 회사도 5년 전 5명의 공동 설립자들이 온라인 매트리스 산업이 큰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투자자를 설득했을 때 자금을 투자하는 투자자는 한 명도 없었습니다. 그들이 투자자들에게 들었던 의견은 바로 온라인에서 매트리스를 살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라는 얘기 뿐이었죠.


▼ 하지만 5명의 공동창업자들은 고품질의 맞춤형 디자인, 1미터가 좀 넘는 높이의 상자에 들어갈 수 있는 다층형의 매트리스를 통해 거의 390억 달러에 달하는 세계적인 매트리스 산업에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외부 투자자 없이 그들은 자신들의 신용카드로 잠재적 투자자를 위한 첫 번째 샘플을 제작했습니다. 각자의 신용카드로 10만 달러 정도의 대출을 활용했고, 무책임한 것으로 보이기도 했지만 당시로서는 다른 방도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2014년 1월 그들은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지원해줄 벤처 캐피탈을 발견했고 그들로 부터 185만 달러를 지원 받게 됩니다. 그리고 회사는 2014년 4월 공식적으로 런칭했으며,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를 시작한 첫날 창고에 있던 40개의 재고를 모두 판매하게 됩니다.


▼ Casper 공동 설립자들은 설립 첫 해의 매출을 180만 달러 상당의 매트리스를 판매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2개월만에 1년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이러한 초기 성공은 할리우드 배우인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애쉬튼 커쳐 등의 투자를 이끌어내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17년 미국의 유통거인인 타겟 (Target)이 Casper를 1조원에 인수한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지만 그들은 인수 대신 7천5백만 달러를 투자하고 제품을 타겟 매장에서 판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설립 이후 Casper는 거의 3억4천만 달러의 자금을 투자 받았으며, 현재 Casper의 기업가치는 11억 달러에 달합니다.

2018년 Casper는 4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19년는 처음으로 매출성장이 비용을 능가하면서 수익을 기록한 첫 해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하지만 이렇게 박스형 매트리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캐스퍼 하나 뿐만은 아닙니다. Casper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다른 업체들을 자극하면서 Casper는 이제 더 많은 벤처자금의 지원을 받는 저렴한 가격의 고품질 매트리스를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비슷한 모델의 다른 경쟁자들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리사 슬립 (Leesa Sleep)과 2018년 써타 (Serta)에 인수된 터프트앤니들 (Tuft & Needle), 그리고 에잇트 슬립 (Eight Sleep) 등이 Casper의 주요 경쟁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매트리스 판매의 증가가 기존 유통업체에 타격을 입히면서 미국의 최대 매트리스 판매업체였던 매트리스 펌 (Mattress Firm)은 작년 10월 파산했고, 다른 대규모 업체들 역시 온라인 매트리스 산업에 뛰어들기 시작했습니다.

2018년 월마트는 자체 온라인 매트리스와 배딩 브랜드인 올스웰 (Allswell)을 런칭했으며, 아마존 역시 아마존베이직스 (AmazonBasics)라는 브랜드를 통해 매트리스 판매에 나섰습니다.


▼ 이러한 경쟁업체의 증가는 분명히 Casper의 성공을 이어나가는데 큰 위협이 되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Casper는 이제 매트리스와 함께 베개, 시트, 그리고 캐스퍼 글로우 램프라는 침실 전용 램프도 판매하는 등 판매품목을 다양화 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소비자 접근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올해 미국 내 200개의 매장을 신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캐스퍼.  Casper의 성공은 기존 산업의 혁신을 통해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 대표적인 케이스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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