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 조회 방법 


인터넷 상거래가 발달되면서 과거 국내에서 정식 수입허가를 받았던 업체를 통해서만 살 수 있었던 상품들을 간편하게 해당 국가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불과 10년 전 까지만 해도 대행업체들을 이용해야 살 수 있었던 물건들도 직접 신용카드를 이용해 살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시는데요, 저 개인적으로도 국내 기업들이 수입하여 판매하는 상품의 경우, 현지의 가격과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비싼 경향이 있어서 해외 사이트를 주로 이용을 하여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외 판매 사이트를 이용해서 구매를 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개인통관고유번호지요.  이전에는 일반 신분증 만으로도 구매가 가능했으나, 신용관련 범죄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정부 기관에서 신분을 그대로 노출시켜주는 주민등록 보다는 개인통관고유번호를 통해서만 가능하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www.Pixabay.com


예전에 관련 법령을 시행하지 않았을 때 해당 사이트의 관리자들이 주문자의 신상명세를 그대로 알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택배상자에까지 노출이 되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에 범죄에 악용될 여지도 높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렇게 원래의 신분증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수단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해외 구매로 인한 신분노출이 어려워 졌다는 것이 하나의 장점이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 방법


발급 받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포털에서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국세청 관련 사이트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안내에 나타나 있는 것처럼 굳이 회원가입 없이도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나와있는 것처럼 본인인증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 공인인증서나 휴대폰을 이용한 본인인증을 선택하신 후 안내에 따라 관련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주소를 입력하실 때, 현 주소지가 아니라 주민증에 나와있는 주소지를 입력하셔야 신청하시는데 별 문제가 없습니다.   



신청하시는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 그리고 주소와 연락처를 입력하시면 알파벳 ‘P’로 시작되는 일련의 넘버를 부여 받게 됩니다.  이 부호를 사용해서 향후 해외에서 인터넷 상거래를 통해서 물건을 구입하실 때 지속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가능합니다.  신분이 노출될 염려가 없기 때문에 좀 더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조회 방법


또한 이미 신청하신 분들이 본인의 부호를 조회하시는 경우, 처음 페이지에서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을 입력하시고 본인임을 신청하실 때 사용하셨던 본인 명의의 휴대폰과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인증하시고 난 이후에는 이전에 신청하셨던 본인의 부호의 재 조회가 가능하니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