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영국에 사는 두 아이의 엄마인 줄리 딘 (Julie Deane)은 자신의 8살 난 딸 에밀리가 학교에서 놀림을 당하는 것을 목격합니다. 여느 부모와 마찬가지로 자녀는 위해 더 나은 교육환경을 원했던 그녀는 자신의 자녀를 사립학교에 보내기로 결정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높은 수업료. 그녀의 수중에는 고작 600 파운드 (775달러)의 여유자금만 있을 뿐 이었죠.
강한 여성이었던 그녀는 자신의 600 파운드를 투자해서 그녀가 필요로 하는 수익을 창출하는 있는 비즈니스를 만들기로 결심합니다. 마치 도박과도 같았지만 그녀는 얼마 남지 않은 여유자금을 종자돈으로 삼은 것입니다.
사업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전직 회계사이자 대학 직원이었던 줄리 딘은 영국인답게 (?) 부엌에서 차를 마시며 간단한 사업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녀가 사업 아이디어에 대해 브레인스토밍을 하면서 그녀는 아이들이 드는 학교배낭의 품질이 좋지 않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좀 더 전통적인 디자인의 학생용 가방을 찾으려 했지만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영국의 전통적인 학생용 가방인 사첼 (Satchel)은 가장 영국스러운 가방이었으며, 과거에는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이 사첼백을 들고 다니곤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영국의 그 어느 누구도 더 이상 사첼 가방을 만들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죠. 그래서 그녀는 자신이 질 좋은 사첼백을 만들기로 결심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회사 이름을 캠브리지 사첼 컴퍼니 (Cambridge Satchel Company)라고 지었습니다.
사업이 시작되면서 그녀는 자신 혼자 사업을 이끌어가기가 쉽지 않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별도의 직언을 둔다는 것이 자금 면에서 쉽지 않다고 생각한 그녀는 자신의 어머니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자신의 약간은 신경질적인 성격을 받아줄 수 있는 최적의 직원이 될 것이라 생각한 것입니다. 그리고 가방 제조를 위해서 유명 숙련공을 고용한 충분한 자금이 없었던 그녀는 스코틀랜드의 한 학용품 가게에서 비슷한 상품을 판매한다는 사실을 알아내곤 끈질긴 노력 끝에 가방의 제조사를 알아냈습니다. 처음에는 가방의 출처를 공개하지 않았던 주인도 1년 반 후 그녀의 끈질긴 전화에 지쳐 자신의 공급업체를 알려 주게 되었죠.
소규모 학용품 가게에서 뉴욕의 중심으로
초기 갈색가죽으로 3가지 크기의 샘플을 제작한 그녀는 자신의 아이들을 모델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무료 마이크로소프트의 과정을 통해서 코딩을 배워 웹사이트를 개설했습니다. 그리고 결제를 위해 페이팔을 설치했죠.
2008년 정식으로 판매를 시작했던 그녀의 회사의 첫 고객은 일반 고객들이 아닌 그녀의 친척들과 친구들이었습니다. 좀 더 사람들의 주목을 끌기를 원했던 그녀는 2010년 다양한 칼라의 가죽으로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홍보를 위해 뉴욕 패션위크에 참가하는 패션 블로거들에게 자신의 제품들을 보냈습니다.
뉴욕에 가기 위한 비행기표 조차 사기 어려웠던 그녀. 하지만 이러한 그녀의 홍보 전략은 적중했고, 패션위크가 끝날 때쯤 16,000개가 넘는 주문이 넘쳐나게 되었죠. 하지만 4개의 소규모 제조업체에서 주당 최대 100개의 가방을 생산하고 있었던 상황에서 대규모 주문을 처리하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자체 공장을 만들게 되었나
갑자기 넘쳐난 16,000개가 넘는 주문을 채우기 위해 더 큰 영국 제조업체와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생산이 진행되면서 그녀는 제조업체 직원 중 한 명으로부터 제조업체가 그녀가 제공한 가죽을 뒤로 빼돌려 모조품을 만들어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 사실에 대해 그녀가 항의했을 때 오히려 제조업체 사장은 그녀가 특별한 기술 없는 상태에서 자신과 일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비웃었습니다.
더 이상 해당 제조업체를 신뢰할 수 없었던 그녀는 근처에 공장을 세웠고, 사장의 부당함을 지켜 본 해당 제조업체의 상당수의 직원들이 그녀의 공장에 합류했습니다. 3주 후 그녀는 낡은 빌딩을 공장으로 변모시켰고, 그녀가 겪었던 부당한 일은 오히려 새로운 생산시설을 갖출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13년 처음 오프라인 스토어를 개장한 캠브리치 사첼 컴퍼니 (The Combridge Satchel Company)의 2014년 1월 기준 기업가치는 6천 5백만 달러. 꾸준한 인기로 매출이 유지되고 있는 이 기업은 현재도 높은 기업가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사립학교 학비를 위해 투자했던 7백달러로 6천5백만 달러의 기업을 일군 여성. 결국 용기 있는 결단과 행동이 가치를 만드는 것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