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가상화폐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현재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디지털화폐는 바로 Bitcoin입니다.  비트코인 시세는 2017년 6월 초를 기준으로 $2.493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때 $2,524를 넘었던 적도 있었으나 갑자기 상승했던 후폭풍으로 현재는 대부분의 디지털 화폐들이 조정기를 거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갑작스럽게 성장하는 Bitcoin의 성장세도 놀랍지만 더 놀라운 것은 이더리움입니다.  전문가들은 이제 Bitcoin보다 Ethereum의 상승세가 더 클 것이고 2018년에는 비트코인이 아닌 Ethereum이 1위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작동원리


Ethereum은 러시아계 캐나다인인 부테린이 2014년에 개발했던 블록체인 관련 기술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흔히 블록체인을 디지털 공동장부라고 부릅니다.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여 사람들과 공유하고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며, 각 데이터는 블록단위로 저장, 전송되며, 새로운 블록체인이 발생될 때 기존의 블록체인에 연결되는 방식입니다.


Bitcoin과의 차이점은 비트코인의 블록이 1MB로 보낼 수 있는 데이터의 사이즈가 제한되어 있는 반면 Ethereum의 경우 블록의 사이즈 제한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블록형성 주기가 12초로 10분인 Bitcoin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아 블록 형성속도가 더 빠르게 확장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Bitcoin에 비해 거래발생과 승인이 더 신속하게 이루어진다는 의미로도 해석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계약과 장점


Ethereum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스마트 계약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Smart Contract는 Ethereum 만의 특징으로 미리 계약의 조건을 설정해 놓은 후 이 조건이 충족되면 별도의 조치 없이 자동으로 실행되는 디지털 계약방식을 의미합니다.  주로 금융업체나 보험 등의 계약에 이용되는 것으로 최근 금융과 보험업계가 Ethereum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이러한 이유입니다.  


예를 들어 보험업계에서 암 보험에 대하여 가입조건을 암에 걸릴 경우 3,000만원을 지급한다는 조항이 있는 보험을 판매하고 있다면, 보험회사는 3,000만원을 계약시점에 스마트계약 시스템을 통해서 입금을 해 놓고, 보험 가입자가 암에 걸림으로 계약조건이 충족될 경우 자동적으로 보험가입자에게 미리 정해진 금액을 지급하는 시스템을 설정해 놓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계약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른 조건들을 설정하고 금액도 다르게 조정이 가능하겠죠.  


Ethereum은 이런 모든 계약의 과정들이 블록체인을 통해서 관련자들에게 공유되기 때문에 변조가 쉽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보험회사나 금융기업의 입장에서는 미리 설정해 놓은 조건에 맞을 경우 자동적으로 보험금의 지급이 가능하여 현재 지출되고 있는 인건비를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장점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대형기업들의 이더리움 도입


컨설팅 회사인 어센추어 (Accenture)는 지난 달 블록체인 기술은 10개 대형시중은행이 매해 $8 billion에서 $12 billion의 인프라 비용을 절감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분석하는 보고서를 내놓았습니다.  이러한 보고서가 나온 이후 주요 기업들의 Ethereum 기술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 Ethereum 가격 변화 >

www.coindesk.com


이미 미국의 금융기업인 JP 모건,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등의 대기업이 Ethereum을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2월 27일, 비트코인이 $1,194를 기록하며 상승했을 때, Bitcoin이 아닌 새로운 가상화폐인 Ethereum의 성장을 전망했던 전문가들이 있었습니다.  당시 Ethereum의 상승을 예상했던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기업들이 Ethereum을 도입하게 될 경우, 지금의 Ethereum의 상승세는 시작에 불과하다고 언급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2월 27일 $13에 불과했던 Ethereum은 현재 15배가 넘게 상승했으며, $230까지 치솟았습니다.  미국의 경제전문지 블룸버그 역시 향후 Bitcoin이 아니라 Ethereum이 Bitcoin을 능가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기사를 내놓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투자전문 헤지펀드 전문가들 역시 Ethereum 블록체인과 연계되어 있는 디지털 화폐의인 Ether의 전망을 더 밝게 보며 시세 상승세가 기존의 Bitcoin보다 더 빨라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과의 점유율의 차이


Ethereum이 곧 시세면이나 시가총액 기준에서 Bitcoin을 능가하게 될 것이라는 근거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재 Bitcoin은 디지털 통화시장의 절반 미만을 차지합니다.  3개월 전 거의 90%를 기록했던 것에 비하면 현저하게 점유율이 하락한 것입니다.  한편 이더리움의 점유율은 현재 3개월 전에 비해 4배로 확대되었고, 전체 디지털 화폐의 1/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역전될 것으로 보이는 점유율 >

www.bloomberg.com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한다면 Bitcoin의 시가총액은 Ethereum보다 75%가 높은 370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만일 전문가들의 예상처럼 Ethereum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한다면 시가총액이 Bitcoin과 더 근접해질 가능성이 높으며, 전문가들은 Ethereum이 2018년에는 Bitcoin을 넘어서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난 여름 해킹으로 수백만의 이더를 도난당하는 일이 발생했던 가운데, 현재 Ethereum이 가장 큰 약점은 해킹이라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보험과 금융, 그리고 데이터 전송기술을 원하는 기업들의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이제 Ethereum 시세의 상승은 이제 막 시작되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