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매해 각 경제잡지나 미디어들은 세계 기업들의 브랜드 순위를 정하곤 하죠.  일반적으로 상품이나 회사의 이름을 쉽게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 상징적인 수단인 Brand는 기업의 상징물의 결합이요, 기업의 가치를 나타내는 도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장시간 소비자들에게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쌓아져 온 Brand의 가치는 기업의 전체 가치 중에 상당부분을 차지합니다. 


각 기관마다 기준이 다른 만큼 순위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가운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Brand Finance의 기록을  참조했습니다.  

1. 구글 (Google)

1998년 BackRub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구글은 전체 인터넷 검색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거대 기업입니다.  한국에서는 네이버 사용율이 제일 높은 편이지만 한국 같은 아주 일부 국가들을 제외하고 구글은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검색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구글광고를 통해서 벌어들이는 수익 또한 막대합니다. 

www.brendirectory.com


Brand Value는 $245 billion으로 2016년에 비해서 7% 상승했습니다.  또한 구글은 전 세계에서 일하고 싶은 회사에 속할 만큼 직원들에게 매력적인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2. 애플 (Apple)

애플의 Brand 가치는 $235 billion으로 2016년에 비해 약간 감소했습니다.  아무래도 최근의 아이폰 세일 저조현상이 Brand 가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스티브 잡스가 아이폰을 런칭한 이후 혁신의 아이콘으로 불리었던 애플이 작년 새로운 기능을 내놓지 못하면서 애플의 혁신이 경쟁기업인 구글이나 아마존에 비해 혁신의 속도가 감소했다고 시장에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브랜드 가치의 상당부분은 소비자들의 반응에 달려있으니까요.  만일 애플이 지속적으로 혁신을 이루지 못한다고 판단된다면 Brand 가치의 하락을 감수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아마존 (Amazon)

지난 해부터 급속도로 상승하기 시작한 아마존의 주가는 제프 베조스를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으로 만들어주었죠.  소비자들이 가는 곳 어디든지 아마존도 함께 간다는 슬로건으로 성장한 아마존은 작년에 비해 Brand 가치를 41% 성장시키며 $139로 4위를 차지했습니다.  초반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했던 아마존은 이제는 크라우드 컴퓨팅 뿐 아니라 식료품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상품을 파는 상점으로 탈바꿈 했을 뿐 아니라, 인공지능 (AI) 기술을 활용한 개인 디지털 비서인 알렉사 (Alexa)의 런칭과 함께 새로운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4. AT&T

미국의 거대 텔레콤 기업으로 7년째 현재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Brand는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고 현재 $115 billion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CNN 모회사 기업과 타임워너 (Time Warner) 인수에 나서고 있으며, 성사될 경우, 역대 최고의 거래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5.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는 3년 째 3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가치는 1, 2위에 비해 크게 하락한 $143 billion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3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몇 년째 진행하고 있는 크라우드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6. Samsung Group

삼성이 6위를 차지했습니다.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반도체와 스마트폰 시장의 기술선도 효과로 Brand 가치가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7. Verizon 

미국의 거대 통신기업으로 AT&T와 함께 통신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최근 검색엔진 야후 (Yahoo) 인수와 더불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8. 월마트 (Walmart)

비록 아마존에 의해 매출이 감소하고 있기는 하지만, 최근 미국 전역에 걸쳐 위치해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하여 온라인 샵인 아마존이 할 수 없는 독특한 서비스로 고객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지난 몇 십 년간 소매업을 책임지고 있었던 저력을 여전히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9. 페이스북 (Facebook)

IPO 이후 초반의 부진과는 달리 페이스북은 지난 몇 년간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최근 테러와 가짜뉴스와의 전쟁을 벌이고 있는 페이스북은 대기업 뿐 아니라 소상공인들을 위한 광고 프랫폼으로 페이스북의 기업가치는 작년에 비해 27% 상승한 $130 billion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0. ICBC (중국공상은행)

중국 내의 왕성한 서비스 뿐 아니라 중국인들의 해외투자가 활발해 지면서 중국 금융기관의 해외 진출 또한 활발해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Brand 가치에 대해서는 각 미디어마다 그 기준에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에 발표된 CNN은 ICBC 대신 최근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텐센트 (Tencent)를 8위에 선정했으며, 삼성전자는 10위 안에 선정되지 않는 등 기관마다 선정기준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10위 안에 오르는 단골 Brand로는 카드 회사인 Visa, 최근 인공지능 슈퍼컴퓨터인 왓슨 (Watson)을 활용한 서비스 개발에 나서고 있는 IBM, 그리고 건강 메뉴와 지역화 된 메뉴개발로 다시 한번 가치를 높이고 있는 맥도날드 등이 10위에 오른 Brand들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