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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성공한 사업가들의 조언은 이제 새로운 사업과 인생을 계획하려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 마련입니다.  특히 몇 년 만에 자신이 설립한 서비스를 전 세계 사람들이 즐기고 사용할 수 있는 SNS로 키운 CEO의 조언은 일반인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마크 저커버그는 새롭게 생겨나는 기업 중 일부가 세계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를 만들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페이스북이 그 주인공이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Facebook을 세계 최대의 SNS로 키우는데 성공했으며, 최근 마크 저커버그는 링크드인의 CEO인 릭 호프만을 만나 그가 페이스북을 어떻게 이렇게 빠른 속도로 성장시킬 수 있었는지, 그의 전략에 대해 나누는 시간을 가졌었습니다.  


1. 신념을 가져라.

Facebook이 10년전 처음으로 뉴스피드를 시작했을 때 이용자들의 반발을 극심했습니다.  이에 반대하는 이용자들을 피해 해당 서비스를 기획했던 직원들이 회사 뒷문으로 퇴근해야 했었던 일화는 이제 옛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에 적응하지 못했던 이용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은 뉴스피드가 좋은 것이고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그들의 신념이 초기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뉴스피드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이 되어 주었죠. 


결국 그들이 옳았고, 뉴스피드 이후 페이스북 이용자는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당장의 반응이 좋지 않더라도 자신의 신념에 서서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만족한 결과를 얻을 때까지 테스트를 멈추지 말라.

Facebook은 그저 추측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경험을 주고 있다고 확신할 때까지 계속해서 test를 진행합니다.  수 많은 test를 통해 데이터를 축적하고 고객들의 사용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합니다. 


3. 혁신을 위한 틀을 마련하라.

처음부터 Facebook이 모바일시대에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지는 않았습니다.  여느 기업과 마찬가지고 모바일로의 전환은 Facebook으로서도 도전이었습니다.  초기의 여러 시도가 시장에서 통하지 않았던 것을 경험했던 저커버그는 모바일 시대에 맞는 새로운 전략을 세우기 위해 직원들에게 교육을 제공하고 제품개발의 중점을 모바일 버전으로 변경했습니다.  


모바일 시대에 맞춰 직원들에게 제품개발에 대한 올바른 기준을 설립한 것입니다. 


4. 장기간에 걸쳐서 팀을 구성하라.

Facebook 내의 각 팀을 직원들은 처음부터 그 역할을 맡은 것이 아닌 여러 과정을 통해 현재의 역할에 이르렀습니다.  이렇게 장기적으로 여러 역할을 경험해 봄으로 팀원들이 전체 프로젝트를 보는 안목 또한 성장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는 회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본인보다 재능 있는 사람들을 고용하라.

좋은 회사와 위대한 회사의 차이는 바로 고용에 있습니다.  훌륭한 기업의 설립자는 바로 자신보다 더 나은 재능을 가진 사람을 고용할 수 있는 기업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크 저커버그가 자신에게 부족한 재능과 경험을 가진 셰릴 샌드버그를 고용함으로 페이스북이 한 걸음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운 것처럼 스타트업 성공의 열쇠는 재능있는 사람들을 고용하는 창업자의 능력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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