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Yuan은 달러를 넘볼 수 있을까?

 

중국은 이번 10월 1일 역사적인 날을 맞았습니다.  바로 자국의 화폐가 IMF의 SDR (특별인출권)에 포함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로써 Yuan은 미국 달러, 유로, 영국 파운드, 일본 엔화와 함께 국제적인 결제통화로서의 위치를 누리게 되었습니다.  



1978년 처음으로 자본주의를 경제에 도입한 이후 中國은 세계경제의 패권을 가지고 있는 미국과 동등하게 경쟁하며, 또 패권을 쥐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한 때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리며 전 세계 여러 제품들의 생산기지가 되었던 中國은 2000년대 중반 끝내는 2위였던 일본을 제치고, GDP 기준 세계 2위로 도약을 하게 됩니다.  그야말로 미국의 달러를 대치하고 전 세계 기축통화가 되려고 하는 中國의 야심이 이제 겨우 시작되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IMF 특별인출권 각 통화비율: 달러 41.73% / 유로 30.93% / Yuan 10.92% / 엔화 8.33% / 파운드 8.09%


IMF의 SDR (특별인출권)1969년 발효된 정책으로 특별인출권은 IMF의 멤버 국가들이 외화가 부족할 경우 자국의 IMF 출자비율에 따라 외화를 인출할 수 있는 정책을 말합니다.  세계경제의 발달과 함께 필요한 국가에게 인출해 주는 제도입니다.  2차 대전 이후에는 미국 달러로만 이루어졌으나, 이후 미국에만 의존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여 1969년 공식적으로 특별인출권을 발효하게 됩니다.  현재 미국의 달러와 더불어 유로화, 일본 엔화, 영국 파운드화 등이 특별인출권에 포함되어 있으며, 10월 1일부로 Yuan이 정식으로 편입되게 됩니다. 


특별인출권 내 각 통화비율

Bloomberg


이렇게 위안화의 SDR 편입은 각국의 중앙은행들과 국부펀드들이 자산의 일부를 Yuan으로 교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별인출권 중에 Yuan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은 낮습니다. 시작단계인 것과 中國정부의 강력한 자본개입 등이 Yuan에 대한 매력을 감소시키고 있죠.  국제결제에서 미국 달러화의 사용비중이 63.7%인 것에 비해, Yuan의 경우 현재 1.1%에 불과합니다. 



여전한 中國의 금융시장 개입


문제는 中國정부가 미국달러가 가지고 있는 기축통화의 위치와 언제든지 자국 통화가치를 개입하여 조절할 수 있는 두 가지를 모두 원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국제 결제통화의 역사를 살펴본다면 인위적인 자본개입을 통해서 결제통화의 위치를 확보한 국가는 어디도 없었습니다.  오직 자국 정부의 개입 없이 자유롭게 통용될 수 있는 통화에만 결제통화로서의 위치를 부여해 왔던 것입니다. 


원화대비 중국환율: 5년 간의 변동성

Naver


中國은 작년 자국의 자본시장의 규제를 일부 완화한 이후에야 결제통화로서의 위치를 획득했습니다.  이는 中國 인민은행이 미국 달러의 세계적인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일환으로 IMF의 특별인출권에 Yuan을 편입시켜달라고 요구를 한지 7년이 지나서야 진입을 허가 받게 되었습니다. 


 

2016년 10월 1일부터 Yuan은 IMF의 특별인출권 중 10.92%를 차지하게 되었으며, 이는 미국 달러와 유로화, 다음으로 3번째로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된 것입니다.   中國이 해외 투자자들에게 자국의 금융시장의 문을 연 반면, 여전히 정부의 관리를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외자금의 유출을 제한한 이후, 오히려 펀드에서 자금이 더욱 유출되면서 위안화 환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해 왔습니다.  



전문가들의 조언


전문가들은 중국이 주요 국제결제통화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자국 금융시장을 어떠한 상황에서도 완전히 개방을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실제로 완전한 개방까지는 수년이 걸릴 것으로 해외 자금 이탈에 대한 위험과 현 中國이 처한 상황으로 인해 즉시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므로 현재의 상태로서는 당분간은 Yuan의 광범위한 국제적 사용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中國정부가 통화가치를 인위적으로 통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 누가 투자할 수 있겠습니까?


미국 달러 대비 Yuan의 가치변화

Investing.com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Yuan이 IMF의 특별인출권에 포함되면서 많은 해외자금이 中國으로 유입되기 때문에 정부가 이전과 같이 자본유출에 대해 심하게 규제하지는 않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Yuan의 변동성은 매우 심하고 정부의 강한 규제로 국제화되기에는 아직까지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Yuan의 국제적 결제는 지난 6월 2년간의 최저치인 1.72%를 기록했습니다. 

 

 

현재 위안화 환율은 미국 달러 대비 3년째 하락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이러한 하락현상이 2017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BIS (Bank for International Settlement)에 따르면 中國 금융산업의 위기지수는 경제성장은 느려지고 부채가 증가하면서 올해 최고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중국은 경제성장은 6% 대로 주저앉으며 느려졌지만 부채비율은 증가하는 아주 난처한 상황을 맞이했습니다.   Yuan이 국제 결제통화가 되면서 中國 자산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세계에서 中國의 영향력이 커질 수 있는 반면, 금융의 개방에 대한 요구가 거세지면서 재정정책의 독립성은 약화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Yuan이 국제결제통화로서의 위치를 확보하지는 못한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위안화 환율은 10월 1일 이후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이 2017년 까지 Yuan의 하락을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 잠시의 상승세가 언제까지 갈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