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버가 디디추싱에 中國지사를 매각한 5가지 이유


세계적인 차량 공유업체인 Uber가 라이벌인 中國의 디디추싱에게 중국지사를 팔기로 결정하면서 中國사업에서 물러나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를 향해서 뻗어가던 Uber의 날개가 꺽인 사건으로 결국은 토종업체가 세계적 기업을 이겼다고 평가하는 언론들이 많습니다.



이 두 기업의 합병으로 기업가치는 $35 billion, 우리 가치로 무려 40조원이나 되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이 합병의 영향에 대해 분석중인 가운데, 왜 Uber가 中國지사를 팔 수 밖에 없었는가의 이유에 대해서는 분명해 보입니다.  


1. 자금부족


올해 초 Uber의 CEO인 트레비스 카라닉은 Uber가 中國에서 매해 $1 billion이 넘는 자금을 잃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Uber가 中國에 진출한지 2년이 된 것을 감안한다면 디디와 경쟁하느라 $2 billion의 자금을 낭비한 셈입니다.   카라닉은 더 이상 中國에서의 사업을 진행하기는 힘들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보입니다.  


Didi Chuxing

flickr.com


현재 中國의 차량공유서비스의 80%는 DiDi가 확보하고 있으며, Uber로서는 합당한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입니다. 


2. IPO를 향한 장애물 제거


CEO인 트레비스 카라닉은 Uber가 당분간 IPO를 할 계획이 없다고 자주 말해왔지만, 전문가들은 결국은 IPO를 단행할 것이고, IPO를 통해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투자자들에게 더 매력적인 투자대상으로 보이기 위해 자금을 낭비하는 블랙홀과 같은 中國지사를 정리한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3. 다른 지역에 대한 집중


中國 사업에서 물러나면서 Uber는 다른 수 많은 지역에 있는 여러 문제들에 집중할 수 있는 여력이 생겼습니다.  유럽과 미국에서 Uber는 운전사를 계약직으로 할지, 아니면 고용직으로 하여 정기적인 임금을 지불해야 하는지에 대한 법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인도 역시 Uber 에서는 또 다른 잠재적인 성장지역으로, 향후 투자를 늘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中國보다 장애물이 덜한 만큼 더 큰 성장을 바라고 사업을 진행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Uber

flickr.com


4. 새로운 서비스


우버는 기존의 차량공유서비스 외에 음식 배당 서비스인 UberEats를 내놓기 위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Financial Times에 따르면 Uber는 6천억 가량의 자금을 빌딩과 지도 서비스 개발에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5. 국제적인 확장


이번 거래를 통해서 Didi는 $62.5 billion가치의 Uber의 국제적 사업의 일부분을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으로 中國 밖의 고객들에게 디디추싱을 노출시키게 되는 효과를 얻게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초 Didi는 Uber의 라이벌인 미국의 차량공유서비스인 리프트 (Lyft)와 파트너를 맺음으로 中國고객들이 미국을 방문할 때 리프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계약을 맺었었습니다.  


결국 중국 토종업체인 Didi가 세계적인 차량공유기업인 Uber와의 대결에서 이겼다고도 보여지지만 특유의 장벽과 어려움을 고려한다면 일찍이 포기한 Uber의 선택이 더 현명해 보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