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 달 만에 다시 바닥으로 떨어진 러시아증시


러시아는 전체 GDP의 상당부분을 원유와 가스 등 에너지 수출로 충당하고 있는 에너지 부국입니다.   하지만 2014년 중반부터 시작된 국제원유가격의 하락으로, 러시아 경제 또한 큰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유가는 다시 2004년 수준으로 폭락하며, 이러한 타격을 더하고 있습니다. 



2014년 7월 이후, 국제유가는 경기침체로 인한 수요의 감소와 재고량의 증가로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금방 회복할 것이라는 일부 전문가들의 전망과는 달리 미국의 원유재고가 증가하면서, 지속적인 하락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다시 하락하는 러시아증시


800개 이상의 펀드가 거래되고 있는 미국 ETF 시장에서 지난 10월 러시아 ETF는 가장 크게 상승하고 있는 종목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2달이 지난 지금 러시아 ETF의 성적은 형편 없습니다.   지난 10월 잠시 상승하는 것으로 보였던 유가가 다시 하락하며, 에너지에 집중된 펀드에 투자했던 투자자들은 더 큰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형편이 되었습니다.  


러시아증시: Market Vectors Russia ETF (RSX) 의 지난 2년간의 움직임        Yahoo Finance



가장 큰 원유수출국 중 하나인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된 국제사회의 제재로 2009년 이후 첫 번째 경기침체를 맞이 했으며, 이후 유가하락으로 인한 피해로 경기침체는 더욱 심각해 졌습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이번 달 러시아 경제의 위험상황이라고 여겨지는 한계점을 배럴당 $35로 설정 했습니다.   배럴 당 $35의 유가는 GDP의 상당부분이 원유수출인 러시아의 GDP를 -3% 성장으로 이끌 수 있는 한계수치인 샘입니다.   하지만 브렌트유 가격은 지난 월요일 다시 $36.35로 하락하며, 2004년 이후 가장 낮은 레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유가가 배럴 당 $35로 다가감에 따라 러시아 경제의 위험 상황은 이미 도래하고 있으며, 더 많은 압력을 러시아 경제에 주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러시아 경제의 최악의 상황이 지나갔다고 진단하기에는 좀 이른감이 있다는 것이죠. 

 


11월 러시아증시에서의 자금유출


펀드 자금의 40%를 에너지 기업에 투자하는 Market Vectors ETF는 원유가 배럴 당 $65 이상 이었던 2015년 5월 $20.83에 거래되었습니다.   하지만 유가가 $45 이하로 내려가게 되면서, 투자자들은 지난 11월 $26 million의 자금을 펀드에서 회수했습니다.   


미국의 연준은 금리를 올렸고, 중국의 성장은 침체되고 있으며, 회외 투자자들은 러시아 에너지 기업에 투자하기를 꺼리는 등 유가를 올리는데 필요한 큰 촉매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해외 투자자들에게 있어서, 러시아증시는 주로 원유와 가스와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유가가 하락하게 되고, 다시 반등할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면, 투자자들은 출구를 향해 달려가는 것이지요.  


브렌트유 가격변화     Naver.com



브렌트유의 폭락


이번 달 브렌트유의 19% 의 하락은 국제사회의 경제제재를 더욱 가속화 시키며, 러시아의 경기침체 현상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전의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는 원유는 재고량이 증가함에 따라서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루블화는 하락했으며, 역사상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담당 전문가들은 러시아의 상황이 이보다 더 나빠질 수는 없다며, 투자자들이 러시아증시에 인내심을 가지고 투자하면 향후 투자에 대한 좋은 보상을 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아직 최악의 시나리오가 러시아에서 종결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고, 지금 러시아주식이나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 시점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정치, 지리적 상황이 아직 안정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2016년에는 러시아 경제가 어느 정도는 회복될 것으로 전문가들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악의 상황에 처한 러시아 경제


러시아의 에너지 기업에 투자하는 Market Vectors Russia ETF (RSX)의 가격은 2015년 한 해 2.2% 상승했습니다.   현재 러시아 증시의 벤치마크인 Micex Index연간수익의 6.1 배로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여러 신흥시장의 PER와 비교하여 매우 낮은 수치입니다.   


미국의 연준이 지난 16일 거의 10년 만에 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투자자들의 러시아를 포함한,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도는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그리고 설상가상으로 유럽연합은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6개월 더 연장하기로 한 합의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치 지리적인 상황과, 서방의 경제재제, 그리고 폭락하는 유가와 떨어진 루블화 가치 등 러시아증시에 부정적인 상황들이 가득한 가운데, 오로지 이러한 위험을 무릅쓸 수 있는 용감한 투자자들만이 러시아 시장에 투자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