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etflix 

현재 미국에서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는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 (Stranger Things). 2017년 미국의 스트리밍 사이트 넷플릭스에서 시작한 이 드라마는 벌써 올해로 3번째 시즌을 맞이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사라진 어린 소년을 찾기 위해 가족과 친구, 그리고 지방정부까지 나서면서 벌어지는 여러 이야기를 그린 미스터리 드라마입니다. 


▼ 1980년대를 배경으로 많은 미국인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이 드라마는 우리에게는 일종의 응답하라 시리즈 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 80년대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가 종전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 또한 활발해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나이키는 80년대 유행하던 코르테즈를 다시 한정판으로 내놓기 시작했으며, H&M은 드라마에서 주인공들이 착용한 80년대 복고의상을 컨셉으로 한 제품들을 출시했으며, 다양한 브랜드들이 이들 드라마의 인기를 힘입어 다양한 제품을 홍보하는 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이들 브랜드들 중 가장 돋보이는 브랜드는 바로 코카콜라 (Coca-Cola). 이번 기묘한 이야기 시즌3에서 캐릭터들이 극장에서 New Coke를 즐기는 장면이 나오면서 이번에 Coca-Cola는 온라인과 일부 미국 도시에 한정판 제품을 만들어 판매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1985년을 기억하는 소비자들은 이 뉴 코크 (New Coke)를 실패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기묘한 이야기 시즌3의 배경이 되는 1985년 판매량을 늘리고 경쟁업체인 펩시 (Pepsi)와 경쟁하기 위해 코카콜라는 전통적인 공식을 약간 수정하여 약간 더 달콤한 맛을 가미하는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하지만 새로운 제품은 불행히도 고객들이 싫어할 뿐 아니라 불매 캠페인까지 벌이는 대참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자연히 지역 소매점들 역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거부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 당시 타임지 (Time)의 평론가였던 미미 쉐라톤 (Mimi Sheraton)은 New Coke에 대해서는 전통적인 Coca-Cola의 맛에 얼음을 잔뜩 넣어 녹인 맛과 같다고 표현했습니다. 당시 경쟁사인 펩시의 CEO인 로저 엔리코 (Roger Enrico)는 뉴코크를 조롱하며 ‘80년대의 애드셀 (Edsel)’이라고도 불렀습니다.

포드 에드셀 (business insider)

에드셀 (Edsel)은 1958년에서 1960년까지 미국 자동차 업체인 포드 (Ford)가 생산했던 차량으로 포드는 경쟁사와의 간극을 메우기 위해 새 제품에 들떠 있었습니다. 포드는 미래형 자동차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 엄청난 자금을 쏟아부었지만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하며 1960년 생산을 중단했습니다.


포드는 이 일로 당시로서는 엄청난 자금인 2억5천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경영학 교과서에 실릴 정도의 최대의 비즈니스 실패작으로 불렸던 에드셀 (Edsel)을 뉴코크를 빗대서 조롱한 것입니다.


▼ 그리고 Coca-Cola 경영진은 시장에서 철저히 외면당한 New Coke를 버리고 다시 원래의 제품을 다시 출시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Coca-Cola Company

그리고 1990년대, 코카콜라는 다시 New Coke를 재브랜딩한 제품인 Coke II를 내놓았지만 다시 2002년 중단했습니다. 그리고 거의 20년이 지난 이 시점에 기묘한 이야기의 인기에 힘입어 1985년 소비자들에게 철저히 외면당했던 New Coke를 한정판으로 출시하게 된 것입니다.

Coca-Cola가 New Coke의 출시로 얼마나 많은 돈을 잃었는지 정확히 발표한 적은 없지만 뉴욕타임즈의 조사에 따르면 마케팅에 지출한 4백만 불 외에 팔리지 않은 재고로 인한 손해가 3천만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짐작되고 있습니다.


▼ Coca-Cola에게는 고통스러운 경험이었지만 이러한 New Coke의 출시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바로 Coca-Cola의 이 실패의 케이스를 마케팅 전략의 실패로 비즈니스 스쿨에서 가르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1985년 뉴코크로 인해 장기적으로 Coca-Cola에 피해를 주었다는 기록은 없습니다. 오히려 실패한 새제품으로 기존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더욱 높아지면서 Coca-Cola의 점유율은 펩시에 비해 더욱 증가하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비록 New Coke는 실패했지만 제품은 대중 문화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넷플릭스의 기묘한 이야기 제작진들이 New Coke를 드라마 속에 포함시키고자 하는 이유입니다.


▼ 드라마 제작자인 듀퍼 브라더스는 뉴욕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New Coke는 이번 시즌 내내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Stranger Things Wiki

배경은 1985년 여름이었고, 팝 컬쳐에 대해 언급할 때 당시 New Coke가 지닌 의미가 컸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더 이상할 정도였다고 당시 Coca-Cola가 가진 영향력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드라마의 성공과 함께 다시 소생하는 브랜드들. 실패한 제품이지만 드라마의 인기와 함께 언급되는 것을 볼 때 다시 한번 코카콜라가 가진 브랜드의 힘을 생각하게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