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unsplash 

맑은 정신으로 어려운 문제에 깊게 집중하고 있으며, 시간이 마치 멈춰있는 듯 하고 일이 일처럼 느껴지지 않는 상태.

이렇게 생산성이 높은 깊게 집중하고 있는 상태를 조지타운 대학의 칼 뉴포트 (Cal Newport) 교수는 동명의 저서에서 “deep work”이라고 명명했습니다.


▼ 이러한 깊은 몰입의 상태는 어려운 일을 맡고 있지 않은 경력 초기에는 오히려 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력을 쌓고 더 많은 책임을 맡으면서 상황은 변하게 마련입니다.

주어지는 수 많은 회의와 관리해야 하는 프로젝트와 팀원들 속에서 어떻게 깊은 몰입의 상태를 유지하여 높은 생산성을 기록할 수 있을까요? 칼 뉴포트 교수는 이러한 깊은 몰입의 상태로 들어가는 7가지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1. 주어진 일을 잘 관리하면 혼란스런 세계에서 남들보다 경쟁우위를 확보하게 됩니다.

많은 일이 주어졌을 때 우선 순위를 설정하고 각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오랜시간 동안 집중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할만한 가치가 있는 일의 대부분이 어렵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2.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합니다.

어떤 일이 장기적으로 자신에게 가장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일인지 끊임없이 질문해야 합니다. 만일 지금하고 있는 일이 1년 후, 아니면 1개월 후 영향을 미치는 일이 아니라면 비즈니스를 장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더 중요한 목표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3. 계획을 세웁니다.

깊은 집중이 필요한 새로운 프로젝트가 주어지면 달력에 추가하고 반드시 계획한 시간에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일단 시작합니다.

우리의 두뇌는 인스타그램 같은 즉각적인 만족감을 주는 사진에 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깊은 작업이 필요한 어려운 업무에 착수하는 것에 긍정적으로 반응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중요한 업무는 시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왜 시작할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해 자신에게 질문하십시오. 그리고 일단 시작하면 그 흐름에 훨씬 쉽게 빠져들게 됩니다.


5. 방해요소에 무감해야 합니다.

책상에 앉아서 컴퓨터를 켜서 작업을 시작할 때 수 많은 문자와 이메일, 그리고 메시지 창이 뜨게 마련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우리를 산만하게 하고 작업을 마치는 것을 방해합니다.


쉽지 않은 일이지만 당신이 해야 할 일을 마칠 때까지 그것을 일정시간 무시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합니다.


6. 자신의 마음과 주변 공간을 정리합니다.

자신을 위해 마음을 정리하는 과정을 수립합니다. 개인에 따라 그것은 아침의 기도가 될 수도 있고 명상이 될 수도 있겠지요. 그리고 그 과정은 마음 속에 혼란을 추스리고 몰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마음의 혼란 뿐 아니라 잘 정돈된 환경을 갖는 것 또한 집중에 도움이 됩니다. 작업 영역이 잘 정돈되어 있을수록 몰입도 역시 증가하게 마련입니다.


7. 모든 일이 잘 끝났을 때의 기분을 상상해 봅니다.

하루 일과 후 모든 업무가 잘 종료되었을 때의 기분을 상상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기분은 일에 동기를 부여하고 몰입도를 높여 생산성을 높이게 됩니다. 

그리고 하루를 최선을 다해 보낸 후 시각을 다투는 급한 일이 아니라면 정한 시간에 업무를 종료합니다. 누적된 피로는 바로 다음 날의 업무에 지장을 주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프로젝트에 더 깊이 집중하기 위한 여러분 만의 비결은 무잇인가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