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BC 

미국 ABC 방송 샤크 탱크 (Shark Tank)에 출연하고 있는 올해 60세의 스타 투자자인 마크 쿠반 (Mark Cuban).

그는 많은 창업자들에게 영감을 주는 기술 창업자요 투자자이자, 미국 프로농구 (NBA)의 달라스 매버릭스 (Dollas Mavericks) 팀의 구단주 이기도 합니다.


▼ 그의 조부모는 러시아에서 온 이민자로 그는 피츠버그의 한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나고 자랐습니다. 그의 부모는 노동자로 실내 장식품을 생산했으며, 어머니 역시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었죠.

Fortune 

그는 A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주변 사람들은 자신이 공장에서 일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그의 미래에 대해 염려했기 때문에 카펫 만드는 법을 배우기를 원했습니다. 


아무도 그에게 큰 희망을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는 미래에 대한 꿈이 있었고 활동적이었습니다. 10대 시절 그는 야구 카드와 우표, 동전 등을 재판매했으며, 주변의 다양한 상품을 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 1981년 인디애나 대학교를 졸업한 그는 바로 인디애나 대학의 비즈니스 스쿨 (Kelley School of Business)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이수했습니다.

From Marc Cuban (Business Insider)

이 학교를 선택했던 이유는 가장 인기있는 10개의 비즈니스 스쿨 중 가장 학비가 저렴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기술 괴짜라고도 부르기도 하지만, 종종 누군가를 위해서 일하는 것이 힘들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대학원 졸업 후 3개의 직업에서 연달아 해고당하거나 자신이 스스로 그만두는 일을 겪은 후 그는 자신의 회사를 시작할 시기가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 그는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디스크를 통해서 데이터를 옮기는 프로세스가 곧 컴퓨터들이 서로 연결됨으로 대체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시스템 통합 컴퓨터 회사인 마이크로솔루션스 (MicroSolutions)를 설립했습니다. 그리고 1990년 컴퓨서브 (CompuServe)에 매각했습니다.

Youtube 

쿠반 (Cuban)은 텍사스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인디애나 대학의 스포츠 경기를 듣기를 원했습니다. 당시는 1995년이었고 스트리밍 서비스를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친구인 토드 웨그너 (Todd Wagner)와 함께 오디오넷 (AudioNet)을 설립했고 이는 후에 브로드캐스트넷 (Broadcast.net)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들의 스타트업을 2000년 4월 야후에 57억 달러에 판매했습니다.


▼ 스포츠를 좋아했던 그는 2000년 2월 미국 NBA의 달라스 매버릭스 팀을 2억 8천5백만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당시 매버릭의 성적은 좋지 못했고, 그가 지불한 금액은 당시까지 스포츠팀에 지불된 금액 중 가장 큰 것이었습니다.

CNBC 

사람들은 모두 그를 바보라고 했지만, 그는 개의치 않았습니다. 그의 꿈이 이루어지는 순간이었고, 그 후로 그의 팀은 승승장구했습니다. 그리고 2011년 달라스 매버릭스는 NBA 참피언이 되었습니다.

2019년을 기준으로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브스 (Forbes)에 따르면 마크 쿠반의 자신가치는 41억 달러에 달합니다. 그리고 그는 창업자의 대변인과 같은 존재가 되었죠.


▼ 노동자 가정에서 태어나 2개의 기업을 창업하고 무너지던 농구팀을 인수해 챔피온으로 만든 그는 누구보다 기업가 정신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인물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샤크탱크 출연진들 (Market Watch)

그는 자신이 이런 기업가 정신을 사랑하는 것은 그것이 나라와 기업을 성장시킬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직업을 주며, 또 미래 세대를 위한 기초를 쌓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기업가 정신이 아메리칸 드림이 아직 살아있고 잘 작동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상징이 되기 때문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기술 창업자이자 투자자로 여전히 많은 사업가들에게 조언을 아끼지 않는 마크 쿠반. 어려운 환경이었지만 순응하지 않고 스스로 기업가 정신을 발휘한 그의 노력이 현재의 그를 만든 것이 아닐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