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Verge
직장에서의 업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온 당신. 배가 고프고 그저 쉬고만 싶습니다.
음식을 준비하고 TV 앞에 앉습니다. 그리고 그날의 드라마나 넷플릭스를 시청합니다. 이러한 행동이 가끔은 괜찮을 수 있으나 그리 오래 유지할만한 건강한 습관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성공한 사람들은 바쁜 일과가 끝나고 주어지는 여유를 어떻게 보낼까요?
▼ 5년 동안 200명이 넘는 자수성가 백만장자들을 연구한 토머스 코리 (Thomas Corley)는 그들이 TV를 전혀 보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대신 그들의 86%는 독서를 정기적으로 하며, 63%는 통근할 때 오디오북을 듣는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Gatesnotes
생산성 전문가인 매독스 (Maddox)는 성공한 사람들이 독서를 많이 한다는 것은 비밀이 아니며, 백만장자들은 보통 한달에 2권 이상의 책을 읽는다고도 말했습니다.
또한 책 뿐 아니라 여러 지식을 축약해 놓은 블로그나 사이트, 소설 등을 읽음으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제안합니다. 이동이 잦은 직업이라면 오디오북이나 팟캐스트를 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하지만 어쩌면 우리는 가정생활과 일 사이에서 조용히 앉아서 책을 읽을 여유를 찾는건 불가능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구상에서 가장 바쁜 삶을 보내는 것으로도 알려진 여러 미국 대통령들이 독서를 위한 때를 별도로 마련했던 것을 감안한다면 그저 바쁘다는 핑계를 대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여러 바쁜 스케줄 속에서도 독서를 했던 인물로는 빌 게이츠, 워렌 버핏, 오프라 윈프리, 엘론 머스크, 그리고 알리바바의 창업주 마윈 등이 있습니다. 이들 모두 독서에 열정적이었던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그럼 어떻게 독서를 시작해야 할까요? 자기개발 전문가로 알려진 마이클 시몬즈 (Michael Simmons)가 창안한 5시간 법칙. 이 규칙은 성공한 사람들은 얼마나 바쁜가에 상관없이 의도적인 학습을 위해서 하루에 적어도 1시간을 따로 떼어놓는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5시간 법칙을 철저히 지킨 대표적인 인물로는 벤자민 프랭클린이 있습니다. 프랭클린은 성인기의 전반에 걸쳐 학습을 위해 의도적으로 하루에 1시간을 꾸준히 투자했던 것으로 유명합니다.
플랭클린은 그의 학습을 읽기와 쓰기로 나누어 실행했습니다. 그는 개인적인 목표를 수립하고 결과를 추적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얻은 새로운 정보를 실행했습니다. 그러면 이 프랭클린의 이 법칙을 우리 생활에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1. 읽는다.
미국의 프로농구팀인 클리브랜드 캐벌리어스 (Cleveland Cavaliers)의 구단주이자 유명 투자가인 마크 쿠반 (Mark Cuban)은 매일 1~3시간을 독서로 보낸다고 합니다.
엘론 머스크 역시 스페이스X의 로켓을 제작하기전 독서를 통해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했다고 알려집니다. 매일 오랫동안 독서 할 수는 없더라도 먼저 20~30분으로 가볍게 시작합니다.
항상 책을 가지고 다니면서 대기할 때나 스마트폰을 보는 대신 독서를 할 수 있으며, 혹은 통근할 때나 운동할 때 오디오북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2. 메모한다.
자신이 읽은 것중에 중요하거나 반영해야 하는 사항들을 메모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일과 삶에 어떻게 적용시켜야 할지 고민해 봅니다.
3. 실천한다.
벤자민 프랭클린과 토머스 에디슨은 자신의 생각을 실천함으로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같은 IT 기업은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실험하게 하며 모두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탄생시킵니다.
실천이 중요한 이유는 실천을 통해서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실수를 통해서 배우고 다른 이들로부터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알리바바의 창업주 마윈은 배운 지식을 실제 시나리오에 적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협업과 팀워크에 대한 책을 읽은 후에는 배운 것을 다음 회의과 팀 과제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수 많은 억만장자들이 이러한 독서와 평생 학습습관을 통해서 지금의 큰 부를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면 우리 역시 실천해야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