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필리핀 환율:  하락하는 신흥국 통화


필리핀 여행을 앞두고 환율정보를 얻으시려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세계각국의 통화를 주식과 마찬가지로 또 다른 투자수단으로, 환율을 이용한 또 다른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들어 더욱 많은 분들이 환율정보에 관심을 갖게 되시는 듯 합니다.   



필리핀은 2014년 IMF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39번째로 큰 국가로, 주요 무역 상대국은 미국과 일본, 중국, 싱가포르, 한국, 네덜란드, 독일 등 입니다.   또한 필리핀은 태국, 인도네시아와 함께 빠르게 성장하는 동남아시아의 신흥국 중 하나로, 올해 GDP의 예상성장률은 5.6%로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달러화 대비 필리핀 환율은 지난 5주 지속적으로 하락했으며, 앞으로도 하락을 계속할 전망 입니다.    



1.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인한 신흥국 자산 선호현상 감소


필리핀 뿐 아니라 여러 신흥국들의 환율이 하락하고 있는 주요한 원인은 바로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때문입니다.   세계의 기준통화를 가지고 있는 안전자산으로 평가 받고 있는 미국의 달러가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달러에 투자하는 것 보다 더 큰 수익을 신흥시장에서 얻을 수 있지 않는 한 세계의 자금은 신흥시장에서 유출되어 더 안전한 자산인 달러화로 이동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자금이 신흥시장을 빠져나가면서 달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달러 대비 환율은 상승하게 되어 있는 원리 입니다.   월가 분석가들의 상당수가 미국 연준이 올 12월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 만큼, 이러한 달러 대비 필리핀 환율은 더욱 상승할 전망입니다.   


1년간 미국달러 대비 필리핀 페소 환율 변동성     Bloomberg.com



2. 필리핀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동결


필리핀 중앙은행은 지난 목요일 필리핀의 기준금리를 4%로 동결했습니다.   보통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자국의 자금유출을 염려하여 기준금리를 올리는 정책을 취합니다.   지난 2014년 12월 유가급락으로 인한 경제성장률 하락으로 자금유출 사태를 경험했던 러시아 중앙은행이 금리를 17%로 갑자기 올린 일이나, 한국의 1997년 외환위기 당시 기준금리를 10% 넘게 상승시켰던 일은 모두 자국의 자금유출을 막기 위한 중앙은행들의 재정정책 중 하나였습니다.


자금유출로 인한 환율의 갑작스러운 하락을 막기 위해 기준금리를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던 것과 달리, 필리핀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하자 달러 대비 필리핀 환율은 더욱 상승하고 있습니다.  



3.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환율과의 비교


필리핀 페소는 올 한해 동안 5% 하락했습니다.   아래는 올 한해 동안 달러 대비 동남아시아 환율의 변화를 나타낸 것 입니다.   


태국 바트: - 8.5%

인도네시아 루피: -9.4%

말레이지아 링깃: -20% 


위에서 보다시피, 필리핀 페소는 다른 동남아시아 통화에 비해 가치하락이 심하지 않은 편 입니다.   2015년 필리핀의 경제성장률은 5.6%로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견고한 편입니다.   이러한 상대적으로 탄탄한 성장률이 페소화의 가치를 지탱해주고 있는 듯 합니다. 



4. 한국 원화대비 필리핀 환율


미국의 금리인상을 앞두고 전 세계 통화들과 더불어, 신흥국의 통화들은 모두 하락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필리핀에 비해 경제규모가 크고, 경제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만큼, 원화대비 필리핀 환율도 역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년간 필리핀 환율 변화         Naver.com



2015년 8월 1페소당 25.82원을 기록했던 환율은 이후 10월말까지 꾸준히 하락하다, 11월말 현재 등, 하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금리인상이 가시화되는 12월까지 페소의 하락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서 전 세계의 신흥시장 뿐 아니라 선진국들의 통화도 가치가 하락하고 있는 최근의 경항을 볼 때, 필리핀 페소와 원화 등 신흥국 통화의 대부분은 미국 달러대비 하락을 지속될 것이라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예상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