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만일 우리가 세계 제일의 부호라면 무엇을 할까요?  2018년 10월 이후로 아마존 설립자인 제프 베조스는 160 billion 달러의 자산으로 세계 제1의 부호의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우리 일반인들이 1 billion 달러를 소유하는 것조차 꿈꾸기가 쉽지 않다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그야말로 천문학적인 액수의 자산을 소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의 자산 규모는 카자흐스탄의 GDP와 비슷하고, 헝가리의 GDP보다는 약간 높습니다.

그는 이렇게 많은 자산으로 무엇을 할까요?  그는 아마존과 자신의 벤처캐피탈 회사인 베조스 엑스페디션 (Bezos Expeditions), 자신이 개인적으로 소유한 사모펀드인 내쉬 홀딩스 (Nash Holding LLC), 그리고 가족재단인 the Bezos Family Foundation과 자신의 개인 자산을 통해서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있습니다.  그러면 세계 최고의 부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회사는 어디일까요?


1. 에버파이 (EverFi)

2008년도에 설립된 디지털 교육 기술 플랫폼입니다.  금융과 과학, 기술, 수학, 건강과 다양한 학문에 대한 강의를 제공합니다.  에버파이는 고등교육 뿐 아니라 이미 학교를 졸업한 성인들을 위한 교육과정도 제공하고 있죠.


에버파이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에서 교육의 필요성을 충족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합니다.  Bezos는 2017년 4월 1억 9천만 달러를 펀딩했습니다.


2. General Assembly

Business insider 

2011년 초 뉴욕시 맨하탄에 설립된 교육기관입니다.  기업가 및 비즈니스 전문가들에게 실질적인 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전 세계에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세대에 맞게 모바일 및 웹 개발과 데이터 분석, 제품 관리 및 기타 디지털 강의를 제공합니다.

설립초기인 2011년 베조스는 4백5십만 달러를 투자했고, General Assembly는 전략적 제휴를 통해 개인과 회사의 엘리트 전문 커뮤니티를 육성하고 있는 전 세계 20개 지사를 둔 글로벌 캠퍼스로 성장했습니다.


3. 메이커봇 (MakerBot)

2009년에 설립된 뉴욕에 본사를 둔 데스크탑 3D 프린팅 제조으로, 메이커봇은 3D 프린터를 대중에 소개한 최초의 회사 중 하나였으며, 덕분에 누구든지 3D 프린터에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Bezos는 2011년 천만 달러를 지원했으며, 메이커봇은 30년간 3D 프린터 산업을 이끌어 온 Stratasys에 2013년 매각되었습니다.



4. 넥스트도어 (NextDoor)

넥스트도어는 아닌 지인의 소개를 통해서만 가입과 사용이 가능한 미디어 앱으로, 주로 같은 지역에 사는 주민들을 서로 연결하며 지역의 안전과 고용, 잃어버린 애완동물이나 지역 선거 등 지역의 관심사가 주로 주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넥스트도어는 현재 시리지 E 펀딩이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까지 총 2억 8천 5백만 달러 펀딩에 성공했습니다.


5. 플렌티 (Plenty)

2017년 7월, Bezos Expeditions은 미래의 식량에 대한 투자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플렌티는 농약과 GMO가 포함되지 않고도 작물을 풍부하게 재배할 수 있는 농업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로, 시리지 B 펀딩에 2억 달러를 지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플렌티는 총 2억2천6백만 달러의 펀딩을 받았습니다.  현재 플렌티는 전통적인 농업에 사용되는 물의 양에 1%에 해당되는 물로도 실내에서 세로로 길게 서 있는 실내농장을 개발 중에 있으며, 기존의 350배의 식량 재배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6. 에어비앤비 (Airbnb)

기존 여행업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온 회사로 현재 191개 국가, 81,000 도시에 독특한 숙박시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Bezos는 총 1억 천 2백만 달러를 지원했으며, 에어비앤비는 다른 벤처캐피탈로부터 총 44억 달러를 지급 받았으며, 현재 4천 명이 넘는 직원이 일하고 있는 대규모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에어비앤비의 현재 기업가치는 330억 달러에 급접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2019년 IPO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7. 그레일 (Grail)

그레일은 암이 퍼지기 전에 조기 발견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의학 스타트업으로 헬스케어에 대한 Bezos의 관심을 알 수 있습니다.  2016년 Bezos Expeditions은 1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현재 그레일은 혈액을 통한 암 발견방법을 개발중이며, 3번의 펀딩 라운드를 통해 16억 달러를 지급 받았습니다.


8. Juno Therapeutics

Juno Therapeutics는 암 치료를 위한 면역요법을 개발중인 의학회사로 Bezos Expeditions은 2014년 1억 3천 4백만 달러를 지원한바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 의학기업인 셀진 (Celgene)이 90억 달러에 Juno를 인수했습니다.


9. 마크43 (Mark43)

2012년 설립된 마크43은 보안 소프트웨어 제작 회사로 아마존이 안전한 컴퓨팅 스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여한바 있습니다.  Bezos Expeditions 는 현재까지 3천8백만 달러를 제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 펀드박스 (Fundbox)

스타트업들의 펀딩 과정을 좀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핀테크 회사로, 2015년 Bezos Expedition이 500만 달러를 지원했으며, 현재까지 다른 벤처캐피탈로부터 1억 5십만 달러의 자금을 지원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1. 우버 (Uber)

토요타, 소프트뱅크, 모건스탠리 등의 펀딩을 지원받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해온 우버.  2018년을 기준으로 우버의 가치는 720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Bezos 역시 2011년 3천7백만 달러를 지원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번 IPO에서도 큰 수익을 거두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핀테크와 헬스케어, IT 등 다양한 회사에 대한 펀딩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이중 어떤 기업들이 또 다른 차세대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