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테슬라 모델3와 엘론 머스크


Tesla의 새로운 전기차인 모델3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Tesla Motors의 주가는 기존 자동차 시장을 흔들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는 자동차의 상용화를 이끌었던 전통의 자동차 기업인 110년이 넘는 전통의 포드 (Ford)의 시가총액을 넘어서더니, 이제는 GM의 시가총액도 넘어섰습니다. 



2017년 4월 현재 Tesla의 주가는 $311.85이며, 전체 시가총액은 $531.75억입니다.  전통의 자동차 기업인 포드가 $449.55억이며, GM의 경우 $503.78억으로 향후 테슬라의 주가는 모델3의 성장과 함께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


애플의 아이폰의 등장과 함께 기존의 핸드폰 시장과 더불어 많은 산업의 전환을 가져왔듯이 Tesla의 등장은 기존 자동차 산업과 시장에 더욱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은 명백해 보입니다.  Tesla를 얘기하면서 CEO로 있는 엘론 머스크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을 수 없을 듯 합니다.  


< 테슬라 모델3 >

Wikimedia Commons


Tesla가 2008년 첫 로드스터 스포츠카를 생산한 이후 CEO인 엘론 머스크는 기술과 혁신의 아이콘으로 불려왔습니다.  기존 자동차 메이커인 포드나 GM 등의 거대 기업들이 전기차를 자신들의 거대자동차 생산공정의 한 부분으로 인식하며 개발을 늦춰온 동안, Tesla는 오로지 전기차의 개발에만 집중함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전기차 업체가 되었습니다. 



모두 아시다시피 Tesla는 머스크의 네번째 기술벤처 기업입니다.  머스크는 Tesla 이전에 Zip2와 페이팔, 그리고 스페이스X (SpaceX)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Tesla에 대해서 많이 아시고 계실 것이라 생각하지만, 디테일한 면을 아직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1. 머스크는 Tesla의 창업주가 아니다.


우리가 Tesla는 생각할 때 엘론 머스크라는 인물을 떠올리지 않을 수가 없을 만큼 그 둘은 동일시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머스크가 Tesla의 창업주라고 알고 계실수도 있겠으나, 사실 그는 창업주가 아닙니다. 


Wikimedia


Tesla는 마틴 에버하드 (Martin Eberhard)와 마크 타페닝 (Marc Tarpenning)가 2003년 세운 기업입니다.  머스크는 2004년까지 Tesla에 합류하지 않았고, 그는 Tesla가 본격적으로 투자자를 모집할 때 Series A 펀딩을 통해서 Tesla의 이사진으로 합류했습니다. 


2. Tesla의 디자인은 오픈소스 (Open-sourced)입니다.


2014년 6월 머스크는 Tesla 웹사이트에 “우리의 모든 특허는 여러분의 것입니다.”라는 문구를 써놓았습니다.  해당 포스트에서 머스크는 그의 목표는 모두를 위한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을 창조하는 것이고, Tesla가 자신들의 기술을 특허로 묶어놓는 것이 그 목표를 방해하는 것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Tesla가 비용을 지불하게 될지라도 세계가 이런 방향으로 나가길 원한다고 그의 포부를 밝혔습니다.  그러므로 자신만의 전기차를 가지고 싶어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Tesla의 기술과 디자인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 받은 것입니다. 


3. 머스크는 박사과정을 겨우 이틀 동안만 다녔습니다.


1995년 머스크는 펜실베니아 대학 (University ofo Pennsylvania)에서 물리학과 경제학을 졸업했습니다.  이들 과정을 마친 후 그는 캘리포니아로 이주하여 스탠포드에서 물리학 박사과정을 밟을 예정이었으나, 그는 박사과정은 그가 가야할 길이 아니라고 결정을 내렸고, 그는 겨우 이틀만에 스탠포드는 떠나 소프트웨어 회사인 Zip2에 열정을 쏟게 됩니다. 


WIkimedia


4. Tesla의 판매방식은 미국 내 대부분의 지역에서 불법입니다.


소비자에게 직접 파는 판매방식은 사실 미국 내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불법입니다.  사실 미국은 중개인을 통해서 자동차가 판매되도록 하고 있지요. 


< Tesla Showroom in Tokyo >

Wikimedia


Tesla는 대부분의 전통적인 자동차 회사와 같이 딜러가 없습니다.  대신에 소비자들이 직접 상품을 볼 수 있는 쇼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업사원도 없으며, 테스트 드라이브 역시 없고, 쇼룸에 있는 직원들도 가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습니다.  테슬라의 모델을 구입하고 싶은 누구든지 온라인 상에서 주문을 하고, 자신에게 배달이 될 때까지 기다리는 방식입니다. 


미국의 대부분의 주에서는 공인된 딜러들이 자동차 판매에 대한 과정을 진행하도록 법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Tesla는 딜러들이 없는 관계로 오프라인에서 직접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할 수 없고, 오로지 온라인 판매만 가능합니다.  



5. 머스크의 연봉은 1달러


Tesla의 CEO로 있는 엘론 머스크의 연봉은 겨우 1달러입니다.  다른 유명기업의 CEO들과 마찬가지로 단지 1달러의 연봉을 받는 것으로 명시되어 있지만, 이미 2016년 기준으로 120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보유한 그가 연봉에 연연할 것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물론 Tesla의 주주로 있는 만큼, Tesla의 성장과 함께 그의 자산 역시 크게 성장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