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금시세 전망


한동안 포털에서는 “금의 가격이 하락하고 있으니 지금이야말로 금 (gold)에 투자할 시기다.”라는 금투자 권고 기사가 한동안 보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사실 모든 자산은 누구도 매입할 생각을 하지 않는 낮아진 시기에 구입을 하여 시세가 상승할 때가, 즉 모두가 관심을 갖는 정점에 매도를 하는 것이 정석이라고 많은 전문 투자자들은 말하고 있지만, 현재의 금의 하락은 그와는 다른 경우인 듯 합니다. 



금은 일반적으로 주식이나 채권 같은 금융자산과 달리 보유기간 동안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주식이나 채권을 보유할 경우, 비록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기업의 실적에 따라 배당금을 지불하거나, 채권의 경우 계약 당시 명시되어 있는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것에 비해, 금 (gold)이나 은 (silver) 같은 귀금속 자산의 경우 오로지 시세차익을 통해서만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물론 금을 생산하는 관련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보유기간에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금이나 은 자체에 투자하는 경우에는 매도하여 차익을 얻는 경우에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3개월간 국제금값의 변화 >

www.bullionvault.com


지난 2월 23일 이후 국제금값은 지속적으로 하락해 왔습니다.  지난 1년 간의 금의 움직임을 볼 때 2015년 첫 금리인상 이후 상승하기 시작했던 금가격은 지난 6월 브렉시트와 11월 트럼프 당선 당시 상승세를 보이다 다시 하락과 상승을 반복해 왔습니다.  


금시세 전망과 하락 이유


최근 하락하고 있는 금값의 원인은 다음과 같이 분석할 수 있을 듯 합니다. 


1. 미국의 금리인상


현재 3월 미국 연준이 3번째 금리인상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14~15일 연준의 회의 이후 인상 여부가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인상이 결정된다면, 0.25%를 올리는 것으로 미국의 기준금리는 현재의 0.75%에서 0.25%를 인상시켜 1%가 됩니다.


< 미국 국채금리와 반대로 가는 금가격 >

www.bloomberg.com


반적으로 기축통화를 가지고 있는 미국이 금리를 올린다는 것은 미국의 경제상황이 금리인상을 추진해도 괜찮을 만큼 상황이 좋다는 의미로, 미국이 금리인상 움직임을 보이면 전 세계의 자금은 달러화나 미국 내의 자산으로 유입되기 마련입니다.  이 과정 중에 금에 투자되었던 자금이 이탈되면서 국제금값은 하락하게 됩니다.  



2. 주가상승


통상적으로 금값과 증시는 반대로 가는 현상이 강합니다.  지난 2015년 12월 10년 만에 처음으로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면서 미국 다우지수가 하락했었습니다.  이렇게 증시를 빠져나간 자금이 금 (gold)으로 유입되면서 금시세는 6월까지 상승세를 보였었지요. 


마찬가지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증시의 폭락과 함께 증시에서 나간 자금이 금 (gold)이나 은 (silver)으로 유입되면서 금과 은값이 올랐던 기록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경기가 호전되어 증시가 상승하면 자금이 증시로 몰리게 되고, 자연스럽게 금가격은 하락하게 됩니다. 


Google Finance


최근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고 있는 미국 다우지수를 비롯하여, 일본 역시 엔화 약세의 영향으로 수출기업들의 실적이 개선될 것에 대한 기대로 일본증시 역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 역시 여러 정치적인 사건과는 상관없이 증시 역시 전반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증시가 상승하는 국면에는 주식시장으로 자금이 몰리며 금가격은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현재의 상황이 금가격의 상승을 바라기에는 여러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당분간 금시세는 하락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향후 금시세 전망


하지만 만일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가 빠를 경우, 증시가 하락하면서 금으로 자금이 유입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금은 주식이나 채권과는 달리 보유기간 중 수익을 창출하기 어렵고, 매도 할 때 역시 투자수익에 대해 15.4%의 세금을 납부해야 하고, 직접 금에 투자하는 경우 역시 10%의 부과세를 납부해야 하는 등의 제약사항이 있는 만큼 크게 상승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는 경우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의 경제상황에서는 장기보유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단기투자의 경우, 당분간 투자를 연기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