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영국 파운드 환율 전망


미국 주류언론의 예상과는 달리 도널드 트럼프가 대선에서 승리를 거두면서 금융시장의 흐름 또한 변한 듯 합니다.  선거 내내 민주당의 하수인으로 금리인상을 멈춤으로 자산가격의 거품을 가지고 왔다고 연준을 비방했던 트럼프의 성향에 비추어 볼 때 이번 12월 연준이 금리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은 더욱 커졌습니다.  미국의 소비지수 상승으로 금리인상을 연기할 더 이상의 명분도 없어진 듯 합니다. 



세계의 기축통화를 가지고 있는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세계 금융시장에 대단한 영향을 미치게 마련이지요.  자금의 흐름이 금리가 높은 곳을 향해 흐르면서 미국의 달러 가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9월 말부터 서서히 상승하던 미국 달러는 원화 기준 9월 28일 이후로 7.5% 가량 상승했습니다.  원화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아시아 통화 가치는 하락했습니다.  미국 대선 이후 가장 많이 가치가 하락한 통화로는 말레이지아 링깃이 -5.5% 가량 하락했으며, 일본 엔화 역시 -5% 이상 하락했습니다.  


< 미국 달러 대비 영국 환율 >

Investing.com


트럼프의 정책으로 미국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더불어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미국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서 일본 엔화 뿐 아니라 대부분의 통화들이 달러 대비 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그 하락 정도가 별로 크지 않은 통화가 있습니다.  바로 영국 파운드 입니다. 


모두 아시는 것처럼 Pound는 지난 6월 23일 국민투표에서 유럽연합 탈퇴를 결정한 이후 그 후 몇 일 동안 10% 가까이 하락했으며, 이후 하락을 거듭해 왔습니다.  하지만 4분기 들어서면서 하락세가 진정이 되었고, 오히려 트럼프가 당선된 이후 다른 국가들의 통화가치가 하락하고 있는 것에 비해 그 하락폭이 크지 않습니다.  



미국 달러 대비 하락세를 멈췄고, 유로를 비롯한 대부분의 통화 대비 이번 주에만 3% 상승했습니다.  전 세계 32개의 통화 중 미국 달러 대비 가장 크게 상승한 통화를 바로 Pound입니다.   이렇게 파운드 환율이 상승세를 보이는 것은 어떠한 이유일까요?  이러한 상승이 전적으로 트럼프의 당선 때문인 것일까요?  그러면 트럼프의 당선과 英國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 것일까요?


상승원인 분석


1. 미국 보호무역주의의 등장


이제까지 Pound 하락의 주범은 바로 브렉시트 였습니다.  브렉시트를 결정한 이후 바로 英國에 처벌이라도 주는 것처럼 유럽연합 탈퇴 이후 경제악화를 예상하며 Pound에 많은 자금이 유출되었습니다.  그리고 유럽연합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독일이 공개적으로 수 차례 英國이 의도했던 것과는 달리 브렉시트 협상이 순조롭지 않을 것을 예고하면서 Pound는 추락을 거듭해 왔습니다. 


Wikimedia Commons


하지만 미국에서 또 다른 보수진영인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됨으로써 이러한 보수색을 띠게 된 새로운 英國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트럼프 효과는 이제 또 다른 대선이 이루어질 프랑스와 독일 등 유럽의 다른 국가로 번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국에 보호무역주의를 내세운 대통령이 들어서면서 유럽 역시 이에 대한 영향으로 보수적인 시각을 지닌 정권이 들어선다면 이제까지 英國에 가졌던 시각이 바뀔 가능성이 높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2. 트럼프의 발언


도널드 트럼프는 당선 이후 정책 구상을 발표하면서 브렉시트 이후의 英國과 주요 무역계약을 맺고 싶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제까지 유럽연합을 탈퇴했을 때 英國이 겪게 될 고통과, 유럽 본토로의 진입이 이전과 같은 조건으로는 불가능하다는 수 많은 언급을 들어왔던 英國으로서는 세계경제를 좌우하는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 있는 새롭게 당선된 미국의 대통령이 英國과 브렉시트 이후 주요 무역거래를 하고 싶다는 공식적인 발언이 유럽이라는 큰 시장을 잃은 英國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던져준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3. 영국 경제의 양호함


그리고 무엇보다 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지난 3분기 英國의 GDP는 0.5%로 평균 유로지역의 GDP에 비해 양호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브렉시트가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 한국 원화 대비 상승하는 Pound >

 

Naver


향후 전망


그러면 英國 Pound의 이러한 상승세는 계속해서 이어질 수 있을까요?  경제학자들은 Pound와 현재와 같은 상승 흐름을 당분간은 계속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NYU 비즈니스 스쿨의 루비니 교수는 만일 트럼프가 선거 캠페인 기간에 언급했던 중국과의 무역전쟁을 비롯하여 극단적인 정책들을 실제로 실행에 옮기려고 한다면, 달러는 하락하고 금시세는 상승하며 미국 증시 역시 하락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지금은 하락하고 있는 미국 채권에 자금이 몰리게 될 것이고, Pound는 하락하게 되겠지요.



만일 미국이 금리인상 속도를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한다면 미국 달러 대비 파운드 환율은 하락하겠지만, 트럼프가 언급한 것처럼 브렉시트 이후의 英國과 미국이 새로운 무역관계를 맺게 된다면 대부분의 통화 대비 현재와 같은 상승세를 유지할 수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영국경제에 브렉시트 공포가 끝난 것은 아닙니다.  아직은 유럽연합과의 협상의 불확실성으로 장기적으로 Pound가 안정되었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현재의 상황을 볼 때 단기적으로 큰 하락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