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세에 만난 알렉스 (Alex Fenkell)와 조단 (Jordan Katzman). 그들이 서머캠프에서 처음 만났을 때 둘은 모두 철사로 된 치아교정기를 착용하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고통스러운 경험이었고, 자라면서 친한 친구로 동료가 된 그들은 유년시절의 경험을 떠올리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좀 더 나은 방법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 그들은 조사에 나섰고, 투명 교정기 비용이 지나치게 높다는 사실과 더불어, 비용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교정기의 혜택을 누리지 못한다는 사실에 주목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대중에게 적정한 가격에 가정에서 손쉽게 신청할 수 있는 투명 교정기를 공급한다면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죠.
그래서 설립한 스마일디렉트클럽 (SmileDirectClub). 스마일디렉트클럽은 교정을 하고 싶지만 치과에 갈 시간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기업입니다.
▶ 스마일디렉트클럽은 전통적인 치과를 이용하는 방법에 비해 매주 저렴합니다.
전통적인 교정의 경우, 최소 3,000불에서 7천불까지 소요되는 것에 비해,스마일디렉트 클럽의 경우, 1,850달러를 한번에 지불하거나, 아니면 250불을 먼저 지불하고 이후 2년동안 매달 80달러씩 지불하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습니다.
1. 먼저 자신의 이와 잇몸의 상태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합니다.
2. 스마일디렉트클럽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79불인 At-home Impression kit을 구입하거나, 일부 도시에 있는 스마일샵 (SmileShop)에 방문하여 3D 스캔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3. 그리고 스마일디렉트클럽과 함께 일하고 있는 미국 전역의 220명의 전문의가 투명교정기가 각 고객에게 적합한지 여부를 점검을 합니다. 그리고 전문의의 지도 하에 3D 프린터를 통해서 각각의 투명 교정기가 제작되어 고객에게 배송됩니다.
이 과정 중에 고객은 치과를 방문할 필요 없이 3주간 자신의 상태를 전문의와 온라인이나 전화로 상담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교정이 진행되는 동안, 고객은 매달 교정될 치아를 위해 제작된 투명교정기를 매달 배송받습니다. 그리고 전통적인 교정과정에서 주어지는 자세한 주의사항이 적혀진 지시사항 역시 함께 배송됩니다.
▶ 하지만 모든 것이 순조로웠던 것은 아닙니다. 전통적인 치과의사들이 의사들과 1대 1로 상담없이 진행되는 이 과정이 환자들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는 반론을 제기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스마일디렉트클럽의 성공은 단순히 간편한 교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이전에 확립된 산업의 ‘붕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의 경우,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상황에서 몇 천불의 돈을 절약하기 위해서 과연 고객들이 기존의 관행을 무시한 또 다른 서비스를 시도하느냐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논란에도 불구하고 처음 서비스를 시작했던 2014년 이후, 스마일다이렉트클럽은 급속도로 성장했습니다. 이후 4년 동안 2,500명의 직원을 고용했으며, 2018년 말까지 1,000명의 직원을 추가 고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의료관행을 넘어 더 편리하고 저렴한 서비스로 소비자의 필요를 만족시킨 기업. 이제 의료 분야에도 이런 혁신이 필요한 것은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