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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국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의류브랜드.  바로 아일랜드 기업 프리마크 (Primark) 입니다.  우리에게는 그리 익숙하지 않은 이 브랜드는 이미 유럽을 점령했으며, 현재 미국으로 그 세력을 넓히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10 billion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진출한지 3년도 채 되지 않은 미국에서 연간 100% 이상의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프리마크 (Primark).  프리마크 (Primark)는 어떤 회사일가요?


1.  1969년 태생

프리마크 (Primark)는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1969년에 설립되었고, 초반에는 페니스 (Penneys)라는 전혀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1973년 영국에 진출하면서 먼저 영국에 진출한 미국 백화점 제이씨페니 (JC Penney)와 비슷한 이름으로 어쩔 수 없이 프리마크 (Primark)라는 다른 이름으로 변경해야만 했죠.


2.  급속한 성장

2006년부터 2013년 동안 스페인, 네덜란드, 포르투갈, 독일, 벨기에, 오스트리아, 그리고 프랑스 등의 나라에 진출하며 매해 150% 이상을 성장을 기록하며 유럽지역을 점령해 갔습니다.


3.  미국 진출

미국에 진출한 시기는 다소 늦은 2015년.  뉴욕이나 LA가 아닌 보스턴에 첫 상점을 열었습니다.

진출 당시, 전문가들은 프리마크 특유의 낮은 가격과 다양한 스타일로 미국 브랜드인 갭 (GAP)과 아베크롬비 (Abercrombie)를 위협하는 존재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모건스탠리 (Morgan Stanley)에 따르면 프리마크의 평균 가격은 미국 브랜드 평균 가격보다 2배 이상 낮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4.  전 세계 매장의 확대

현재 미국 동부의 9개 상점을 비롯하여, 12개 국가에서 353개의 스토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5.  비용의 최소화

프리마크는 특유의 물류 시스템 관리와 더불어, 광고비를 최소한으로 낮추고 제품을 대량 구매하여 공급자와의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에서 제품의 상당수를 생산하고 있는 프리마크는 2013년 방글라데시 공장 건물 붕괴 사건으로 1,100명의 노동자들이 죽음을 당하면서, 제품 생산 노동자들에 대한 처우를 개선하는 서약에 서명한 바 있습니다. 


6.  낮은 마진, 높은 판매량

프리마크는 수익을 올리기 위해 제품을 가격을 낮춰서 판매량을 늘리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죠.   마진을 낮추고 판매량을 높임으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이죠. 

일반적인 프리마크 쇼핑객들은 낮은 가격 때문에 많은 양의 의류를 구입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마치 코스트코와 같은 경험을 의류 상점에서 제공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2015년 H&M이 평당 연간 $5,250의 매출을 올리는 것에 대비하여 프리마크는 평당 연간 $8,200을 올리며, 면적 대비 최고의 효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7.  온라인 스토어의 부재

특이하게도 프리마크는 온라인 쇼핑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인터넷 상으로 프리마크의 웹 사이트에서 제품을 볼 수는 있지만, 구매는 실제 스토어에 와서 구입해야 합니다. 

프리마크가 온라인 쇼핑을 제공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다른 브랜드에 비해 지나치게 낮은 제품 가격과 상대적으로 높은 배송과 반품 비용 때문입니다.  오히려 온라인 쇼핑을 제공하지 않음으로 제품 가격을 낮출 수 있는 것이죠. 

2018년 현재 프리마크는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의류 브랜드입니다.  아일랜드에서 시작해서 유럽을 점령하고, 미국에서 급속도로 확장하고 있는 프리마크 (Primark).  아시아에도 유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브랜드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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