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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마트와 같은 미국의 또 다른 유통거인 타겟 (Target).  지난 2017년 12월 타겟 (Target)은 당일 배송 플랫폼인 쉬프트 (Shipt)를 인수한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인수금액은 5억 5천만 달러.  

타겟쉬프트 (Shipt)의 독점기술 플랫폼을 결합하여 고객들에게 좀 더 신속하고 효율적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인수로 타겟의 배송 시스템이 더욱 빨라지며 2018년까지 타겟 고객의 절반에게 당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회사를 키워 5억 달러가 넘는 금액에 매각한다는 것은 창업자로서 꿈과 같은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쉬프트는 몇 년 만에 큰 성공을 거두는 스타트업의 산실인 실리콘밸리나 거대 유통기업인 아마존이 탄생한 시애틀이 아닌 알라바마 버밍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창업자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을 졸업한 누구나 알만한 인물이 아닌 성공을 위해 인내를 가지고 노력해온 현재 32세의 고교 중퇴생입니다. 


알라바마 버밍엄에 살던 빌 스미스 (Bill Smith).  그는 사업가였던 아버지 덕분에 어려서부터 사업가로서의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좀 더 어린 나이에 돈을 벌고 싶었던 그는 아버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16세 때 학교를 자퇴합니다.

▶ 2000년 빌 (Bill)은 핸드폰을 판매하는 작은 비즈니스를 시작했고, 그는 두 개의 상점을 통해서 매달 5천 불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일하면서 그는 검정고시를 보고 대학에 잠깐 다녔으나 그는 전통적인 교육이 그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기업가 정신’은 교실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비즈니스는 현장에서 직접 부딪히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여겼고, 비즈니스를 운영해 보지 않은 사람이 대학에서 기업가가 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 그는 현장에서 자신이 직접 부딪히며 여러 사업에 도전했습니다.  핸드폰 판매사업을 3년 진행한 후 소규모 대출 회사를 운영했고, 2009년 그는 선불 비자카드를 발급하는 인사이트 카드 서비스 (Insight Card Service)를 설립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이런 카드 발급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은 쉽지 않았죠.  그는 수 많은 조사와 사업의 핵심을 배우기 위해 다른 회사와 협력하는 등의 여러 과정을 거쳐야 했으며, 그리고 2014년 금융기술 회사인 GreenDot Corporation이 그의 회사를 수 백만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 그리고 회사가 인수된 후, 빌은 또 다른 기회를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당시 아마존은 수 많은 추종자를 만들어내고 있었고, 우버가 실리콘밸리에서 태동하던 시절이었습니다. 

스미스는 그의 다음 회사는 소비자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플랫폼과 기술을 가진 회사여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쉬프트 (Shipt)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죠.


그는 소비자가 어느 유통업체의 웹사이트에서 주문하던 당일 배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결론을 맺었습니다.  이러한 배송 네트워크를 완성하기 위해서 그는 자신의 자금을 투자했습니다.  처음 십만 불의 자금으로부터 시작하여 총 300만 불을 투자했습니다.

▶ 2014년 12월 그가 시도한 것은 웹사이트에서 주문한 고객이 다시 쉬프트의 웹사이트로 가서 따로 배송을 주문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모델은 통하지 않았고, 회사는 거의 파산수순을 밟고 있었습니다.  그 때 그는 다른 어떤 상품보다 식료품에 대한 배송수요가 더 크다는 아이디어를 얻게 됩니다.  그리고 두 아이와 함께 식료품을 쇼핑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이라는 것을 자신이 몸소 체험하고 난 후 그는 식료품 당일배송을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둡니다.  당시에는 미국에 식료품 당일배송 시스템이 전무할 때였죠.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싶었던 그는 2천 불을 들여 60초짜리 영상을 촬영하고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서 배포시켰습니다.  그리고 쉬피트는 처음 3주 동안 버밍함에서만 천 명의 회원을 모집했습니다.


쉬프트는 현재 일년에 99불의 비용으로 무제한 당일배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혹은 멤버십에 가입한 후 온라인에서 쇼핑하고 배송옵션을 선택한 후 개별결제를 할 수도 있습니다.  

쉬프트는 현재 미국의 173개 도시에서 영업하며, 4만명 이상의 구매자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사용자를 2018년 말까지 10만 명으로 늘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에서 유명 벤처캐피탈의 자금으로 시작하는 스타트업이 아닌 작은 사업부터 시도하여 5억 달러 기업으로 성장시킨 고교 중퇴생.  우리가 알아야 하는 지식은 역시 현장에 있는 것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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