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 웨인라이트 (Julie Wainwright)는 이커머스 애완동물 용품 판매점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펫츠닷컴 (Pets.com)의 CEO였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Pets.com은 초기 인터넷 사업들의 몰락과 함께 2000년 11월 IPO 후 268일만에 문을 닫았습니다.
그리고 같은 날 줄리 웨인라이트의 남편은 그녀에게 이혼을 요구했습니다. 사업과 개인생활에서의 실패는 그녀에게 큰 절망감을 안겨 주었습니다.
▼ 이후 그녀는 벤처캐피탈에서 일하면서 다른 CEO로서의 영입 제안을 기다렸지만 특별히 매력을 느낄만한 제의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몇 년 후 그녀는 자신에게 꿈의 직업을 줄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즉 스스로 행동을 취하지 않는다면 상황은 나아지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죠. 그녀는 아이디어를 찾아 나섰습니다. 그리고 쇼핑을 좋아하는 한 친구가 부티크 뒤쪽에 있는 중고섹션에서 의류를 구입하는 것올 보고 영감을 얻었습니다.
중고물품이 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은 그녀는 시장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당시 미국의 개인 사치품 시장의 규모는 연간 500억 달러. 이미 Pets.com을 통해서 인터넷 상거래 시장의 특성을 잘 알고 있던 그녀는 중고 의류 시장이 아마존 같은 대형 기업이 쉽게 복제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 새로운 아이디어에 고무된 그녀는 자기 옷장으로 가서 당장 팔 수 있는 60가지 물건을 찾아냈습니다. 그리고 2011년 3월, 50대 중반이었던 웨인라이트는 중고 물품 거래사이트인 리얼리얼 (Real Real)을 창업했습니다.
리얼리얼은 에르메스나 루이비통, 샤넬, 롤렉스, 카르티에 등의 중고 명품을 취급하는 온라인 상거래 기업입니다. 자신의 중고명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의뢰인은 판매가격의 70%를 지불 받습니다. 그리고 가정에서의 픽업과 구입 고객에게로의 배송은 무료입니다.
그리고 리얼리얼에는 명품을 구별할 수 있는 전문가가 각 품목별로 있습니다. 시장의 신뢰를 얻으면서 리얼리얼은 창업 첫 해에 1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 웨인라이트가 사업을 시작한 때는 그녀 나이 50대 중반. 하지만 이렇게 늦게 창업하는 사람이 그녀 혼자만은 아닙니다.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전체 소규모 창업의 22%는 65세 이상이었습니다.
ft.com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서 투자자금이 필요했지만 벤처캐피탈로부터 투자자금을 받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노력 끝에 22명의 투자자로부터 1억 7천만 달러를 투자 받게 되었습니다.
창업 8년이 지난 2019년 리얼리얼 (RealReal)은 9백만 명의 회원과 5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투자가 이루어지며 유니콘으로서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 기업공개 후 1년도 채 되지 않은 상태에서 문을 닫아야 했던 Pets.com에서의 실패와 절망적인 이혼경험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 그녀는 비즈니스 세계로 성공적으로 복귀했습니다.
그리고 고통스러운 경험은 더 나은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도 배웠습니다. 이제 62세에 다시 성공가도로 들어선 줄리 웨인라이트. 성공하기에 너무 늦은 나이란 없는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