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CEO를 선정하라고 하면 제프 베조스엘론 머스크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와 함께 혁신적인 사업가로 인정받고 있으며 영화 아이언맨의 실제 모델로도 알려진 엘론 머스크는 전 세계 전기차 열풍을 일으킨 테슬라 모터스와 2012년 상업용 우주선의 이정표를 세운 스페이스X의 설립자이기도 합니다.  


1971년 생인 그는 첫 스타트업인 Zip2 Compaq Computers에 매각하면서 이미 20대에 백만장자가 되었습니다. 이후 1999년 X.com과 2002년 SpaceX, 그리고 2003년 테슬라 모터스를 연달아 세우면서 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2016년 솔라시티 (SolarCity)의 지분을 매입하며 그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시켰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도널드 트럼프의 경제 참모 중 한 사람으로서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남 다른 어린 시절

보통 사람은 생각하지도 못하는 아이디어로 혁신을 이루고 있는 Musk는 사업적 다양함과 같이 어린 시절과 가족 배경 역시 흥미롭습니다.  캐나다인 엄마와 남아공 출신 아버지 사이에서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1971년 6월 28일 태어났습니다. 


엘론은 10세 때 이미 컴퓨터에 흥미를 가지기 시작했는데, 당시 그의 부모는 이혼을 하게 되었고, 그는 스스로 프로그램을 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12세 때 브래스타 (Blastar)라는 게임 소프트웨어를 처음으로 개발하여 판매하였고, 17세 때인 1989년 캐나다로 이주하여 퀸즈 대학 (Queen’s Univertity)에 입학하였고, 1992년 펜실베니아 대학 (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 경영과 물리학을 전공했습니다.  


펜실베니아 졸업 이후, Musk는 스탠포드에서 에너지 물리학 분야의 박사학위를 취득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당시 시작되었던 인터넷 붐의 일부가 되기 위해 겨우 이틀 다닌 스탠포드를 그만두고 Zip2를 창업했습니다. 


지속적인 도전

온라인 도시 안내기능을 가진 Zip2뉴욕타임즈시카고 트리뷴에 정보를 제공하게 되었고, 1999년 Compaq Computer에게 $307 million의 현금과 $34 million의 스톡옵션 조건으로 매각했습니다.  이미 20대에 백만장자의 대열에 올라서게 된 것입니다. 


Zip2를 매각한 그는 1999년 온라인 금융과 지불 서비스를 제공하는 X.com을 공동 설립합니다.  그리고 X.com을 매각한 그 다음해 X.com을 운영해 본 경험으로 페이팔 (PayPal)을 창업하게 됩니다.  2002년 페이팔 (PayPal)이베이 (eBay)에 $1.5 billion 가치의 주식을 받는 것으로 매각했습니다.  매각 전 Elon Musk는 페이팔 지분의 11%를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페이팔의 매각 이후에도 쉼 없이 Musk는 세 번째 회사를 창업합니다. 2002년 이제까지 시도해 본적이 없는 상업적 목적의 우주여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 Space Exploration Technologies Corporation인 SpaceX를 창업합니다.   SpaceX는 상업적 목적의 우주여행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SpaceX는 2008년까지 NASA와의 협약도 잘 이루어졌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NASA는 SpaceX가 국제우주정거장의 운송을 활용하여 미래의 우주인들의 운송을 맡기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으나 후에 NASA의 자체 셔틀 프로그램으로 대체되게 됩니다. 


하지만 우주탐험의 끝없는 잠재력과 인류의 미래에 대한 관심은 우주 연구와 재생에너지 소스를 발굴해 내는 Musk 파운데이션이 설립되게 되는 계기를 제공하게 됩니다. 


테슬라 모터스와 IPO

엘론 머스크를 더욱 유명하게 만든 것은 바로 합리적 비용의 누구나 탈 수 있는 대중적인 전기차 확산에 앞장선 테슬라 모터스입니다.  5년의 노력 끝에 테슬라는 2008년 리튬 이온 배터리를 활용한 스포츠카인 로드스터 (The Roadster)를 출시합니다.  당시 다이머 (Daimler)가 테슬라에 지분을 일부 소유하고 있었고, 토요타와는 전략적인 파트너쉽 관계를 맺고 있는 상황에서 2010년 테슬라 모터스는 IPO를 진행했으며, $226 million의 자금을 끌어모으는데 성공하게 됩니다. 


이후 출시한 첫 세단인 모델S의 성공과 모델 S가 2013년 Motor Trend 잡지에서 올해의 차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기도 했습니다.  


2017년 4월 테슬라는 잠시 미국의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인 GM의 시가총액을 넘어서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이렇게 전기차의 전망을 밝게 보는 시각이 늘어나면서 올해 말에 출시되는 모델 3 역시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하이퍼 루프의 등장

엘론 머스크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3년 8월 그는 주요 도시 간의 통근을 장려하고 여행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는 발명품인 하이퍼 루프 (Hyperloop)라는 새로운 형태의 교통수단을 발표했습니다.  날씨에 강하고 재생 에너지로 구동되는 하이퍼 루프는 저압 튜브 네트워크를 통해서 운영이 가능하며, Musk는 이 새로운 교통수단인 하이퍼루프가 향후 10년 내에 상용화가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외에도 인공지능 (AI)와 재생에너지 관련 사업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그는 2016년 솔라시티의 주식을 매매함으로써 태양광 에너지의 상용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출범한 트럼프 정부의 제조업 일자리 증가 협회의 일원으로써 자문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의 유명세 답게 사생활 역시 잘 알려져 있죠.  2002년 미국 시민권을 얻은 Musk는 이제까지 2 번의 결혼생활을 경험했습니다.  첫 번째 결혼은 2000년 저스틴 윌슨과, 그리고 두 번째는 여배우인 탈룰라 라일리 (Talulah Riley)와 2010년 결혼하게 됩니다.  2년 후인 2012년 헤어졌지만 그 이듬해인 2013년 다시 결혼합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그들의 관계는 2016년 이혼으로 끝을 맺게 됩니다.  그리고 얼마 전부터는 여배우인 엠버 허드와 교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창업자이자 개척자로 알려진 그는 인터넷과 전기차를 넘어 화성에 또 다른 주거지를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SpaceX를 통해서 우주로 사람들을 보낼 수 있는 수단을 만들고, 솔라시티의 태양광 발전 기술을 활용하여 화성에 태양광 발전소를 짓겠다는 보통 사람은 상상도 할 수 없는 구상을 세우고 있습니다.   영화 속 캐릭터보다 더 혁신적인 그의 아이디어가 현실화되는 날을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