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가장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자산은 비트코인입니다. 2017년 1월 1일 $997.69로 시작했던 비트코인 시세는 지난 5월 24일 $2,476.30을 기록하며 거의 150% 가량이 상승했습니다. 작년 연말 전문가들이 2017년 말까지 $2,500에 도달할 것이라는 전망을 보기 좋게 빗나가며 예상보다 훨씬 빠른 시점에서 전망치에 이미 도달한 것입니다.
불과 몇 달 전 금시세를 넘어섰던 Bitcoin의 가격은 현재 거의 금의 두 배에 이르고 있습니다. (2017년 5월 말 기준 금시세: $1,266)
이더리움이란
이렇게 Bitcoin의 상승세도 눈부시지만 또 다른 가상화폐인 이더리움 (Ethereum)의 성장세는 더욱 놀랍습니다. Ethereum은 2014년 러시아 이민자인 캐나다 국적의 비탈리크 부테린에 의해서 개발된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입니다. Bitcoin과 마찬가지로 구입이 가능하며, 또는 채굴을 통해서도 취득이 가능합니다. Bitcoin에 비해 Ethereum의 탄생시점이 2014년으로 얼마 되지 않았으며 사실 최근까지 가격의 움직임이 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Bitcoin 같은 다른 가상화폐의 성장에 힘입어 역시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더리움의 1월 1일 가격은 $10 정도였으나 2017년 5월 26일 기준으로 Ethereum의 가격은 $162를 기록하며 16배가 상승했습니다. 1600%가 증가한 것입니다. 아마도 단시간에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한 자산일 것이라고 추측해 봅니다.
Ethereum은 Bitcoin과 비슷한 또 다른 가상화폐의 한 종류로, Ethereum이라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더리움에도 Bitcoin과 같은 디지털 코인이 있지만, Ethereum은 자체 블록체인이 실제로 사용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Ethereum은 특정조건이 충족될 때 자동으로 계약 조건을 실행시킬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과의 차이
1. 탄생 시점과 시가총액
이더리움은 2014년 시작되었고, 2009년에 시작된 Bitcoin에 비해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Bitcoin의 시가총액은 $39.2 billion, 그리고 Ethereum의 시가총액은 $18.6 billion으로 비트코인의 40% 정도에 불과하지만 짧은 역사에 비해 최근의 상승세가 컸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2. 기술의 차이
중점을 두는 분야에 차이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지불 관련 기술에 중점을 맞추며 특정 정부와 투자자들의 지원으로 시세가 상승하고 있지만, Ethereum은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에 중점을 두며 해당 기술을 사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 EEA (Enterprise Ethereum Alliance)라는 그룹이 블록체인 사용 프로젝트를 위해 대기업과 기술 공급업체를 연결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EEA에 가입한 기업으로는 투자은행인 JP 모건과 마이크로 소프트, 인텔과 총 86개의 기업들이 가입하여 가상화폐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기업들이 Ethereum이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술의 사용을 위해 Ethereum을 이용하고 있다면, Bitcoin은 투자자들이 대안적인 디지털 통화의 일종으로 Bitcoin을 받아들임으로써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들어 특히 한국 원화와 미국 달러의 거래가 급격히 증가하며 가격 상승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
Bitcoin과는 달리 Ethereum에 대해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가격이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Ethereum의 블록체인 기술의 경우 복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기업들이 Ethereum이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고 있지만, 이렇게 많은 기업이 사용한다는 것은 해당 기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다는 의미이고 이는 기업 자체적인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렇게 기업들이 복제 기술을 만들어낼 경우 Ethereum 코인의 사용빈도 역시 하락하게 될 것이고, 가격 역시 하락세를 보일 가능성 또한 높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