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과 2017년 현재까지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자산은 전통적인 자신이라고 불리는 금 (Gold)이나 은 (Silver)도 아닌 바로 비트코인입니다. 더군다나 최근 몇 일간 랜섬웨어로 전 세계에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집단이 피해자들에게 추적이 어려운 Bitcoin으로 결제를 요구해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www.coindesk.com
지난 1년 반 가까이 비트코인 시세는 꾸준히 시간을 지나면서 상승해 왔습니다. 2016년 5월을 기준으로 했을 때 Bitcoin 하나의 가격은 $455였습니다. 이후 전 세계적인 정치 경제적인 불안정성 속에서 2017년 들어 꾸준히 성장하며 현재 $1,770을 넘어섰습니다. 1년 전과 비교할 때 290%에 가까운 수익을 올린 것입니다.
가격 상승이유
이렇게 비트코인 시세가 상승하는 이유에 있어서는 여러 요소가 있지만, 근본적으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Bitcoin의 시스템을 활용하는가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가격상승을 노리는 투기세력에 의해서 가격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투기세력은 Bitcoin의 향후 성장가능성에 배팅하고 있는 것입니다. Bitcoin이 대중화될 경우 더욱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되면서 향후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는 것입니다. 특히 지난 3개월간은 가격 증가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뉴스가 많았었습니다.
미국의 경우 미니아폴리스 연방준비위원회 의장이 블록체인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하면서 가격 증가기미를 제공했으며, 일본이 4월 초 Bitcoin을 합법적으로 지불방법 중의 하나로 승인했으며, 중국 역시 Bitcoin 통제에 대한 진전을 보이면서 규제화에 대한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아직은 여러 차례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미국 SEC의 승인을 통해서 정식 ETF화 하는데는 성공하지 못하고 있으나 지속적인 시도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 예상됩니다. 이렇게 여러 주요 국가에서 Bitcoin 정식 사용에 대해 확대하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향후 비트코인 시세는 더욱 성장할 전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Bitcoin을 비롯한 다른 암호화 화폐의 성장을 볼 때 아직은 다른 자산과 비교할 때 기관투자자들의 투자가 활발해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일부 벤처캐피탈에서 블록 체인 신생기업에게 15억 달러 정도의 자금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다른 전통적인 다른 자산과 비교했을 때 규제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SEC의 승인을 시도하고 있는 비트코인 ETF가 승인을 받게 된다면 가격은 현재의 상태에서 더욱 폭발하게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위험요소
하지만 Bitcoin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유의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첫째로 Bitcoin은 최근 1~2년간 급격한 성장을 보이긴 했으나 여전히 매우 위험한 자산입니다. 2013년을 기준으로 했을 때 2013년 11월 25일 $979로 급격하게 상승했던 가격은 2015년 1월 $214를 기록하며 25% 수준으로 급락했습니다. 그만큼 다른 전통적인 자산에 비해 변동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다른 위험은 대체품의 등장입니다. Bitcoin은 기본 블록체인 기술 가운데 하나로 기술적인 잠재력은 익히 알려져 있지만, 여러 구현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물론 선점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Ripple이나 Dash 같은 다른 업체의 블록체인이 확장될 경우, 역시 급격하게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위험요소에도 불구하고 당분간 Bitcoin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