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제유가 전망


지난 7일 미국은 북서부지역에서 화학약품 공격으로 적어도 80명의 사람들이 죽은 것에 대한 보복으로 시리아 정부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 군사시설 근방의 공군기지에 59개의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화학공격으로 죽은 사람들의 사진을 본 트럼프 대통령이 더 이상 인내할 수 없다는 용단을 내린 것이라는 소식이 들리고 있습니다. 


당시 무역협상과 사드 배치, 북한 문제 등 여러 주요한 사항들을 플로리다를 방문하고 있던 중국의 시진핑 주석과의 회담을 앞두고 이루어져 더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당시 회담을 앞두고 있던 중국과 전 세계에 주는 메세지는 아마도 미국은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군사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다는 사실을 표현한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중동사태로 인한 원유의 상승


문제는 이렇게 예기치 않았던 미국의 시리아에 대한 공격이 이루어지면서 국제유가가 갑자가 뛰어올랐다는 사실입니다. 미국 서부 텍사시 중질유 (WTI)와 브렌트유 모두 하루 동안 1% 이상 상승하며 다시 $52선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 한 달을 기준으로 했을 때 가장 크게 상승한 것입니다.  


< 지난 1년간 원유시세의 변화 >

www.bloomberg.com


2014년 7월 이후 꾸준히 하락해온 WTI는 중국을 비롯한 세계 경제의 침체와 더불어 미국의 셰일오일의 재고가 급증하면서 한 때 배럴 당 $26까지 하락했던 기록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원유시세의 하락으로 인해 원유생산에 GDP의 상당부분을 의존하고 있던 산유국들의 경제가 피폐해졌다는 사실입니다.  


이에 미국 셰일오일 업체의 파산으로 다시 원유의 가격이 상승하길 기다리던 사우디가 지난 2016년 11월 OPEC에 속한 일부 산유국들과 원유 생산량 감산에 동의하면서 다시 원유는 $50 근방을 맴돌고 있는 것입니다. 



세계정세의 불안정 속에 상승하는 안전자산


사실 미국의 Syria 공습은 원유의 가격 변동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 정상적입니다.  오랫동안 내전을 겪어온 Syria는 이미 유전의 상당부분의 생산을 멈춘 상태이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시리아 공습이 전반적인 원유의 단기적 공급에 문제를 줄만한 상황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유가가 상승을 보인 것입니다.  만일 현재보다 위기가 심화될 경우, 다른 산유국들에게도 영향을 주면서 원유의 가격이 향후 더욱 상승하게 될 가능성 또한 있습니다. 

Syria

Pixabay


만일 중동의 이러한 긴장상태가 지속된다면 단기적으로는 원유와 금가격이 상승하면서 올해 하반기까지 높은 가격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는 전문가도 있습니다. 


이렇게 Syria 사태로 원유의 가격이 상승한다는 투자자들이 이러한 중동의 갈등이 주변 산유국에까지 퍼지게 될 가능성을 염려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이 만일 중동의 사태에 더 깊이 개입하게 될 경우, 사태가 중동 지역으로 좀 더 확대되면서 원유시세가 급등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죠. 



시리아 공습에 대한 세계의 반응


이란의 경제제재를 풀어주었던 오바마 정부 당시와는 달리 트럼프의 Syria 공격에 대한 중동지역의 여론은 그리 우호적이지 못합니다.   아래는 미국의 시리아 공습에 대한 지지와 반대 의견을 국가별로 표시한 것입니다. 


www.businessinsider.com


위의 지도에서 나와있듯이 대부분의 서방지역은 미국의 군사적 행동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으나, 러시아와 이란 등은 반대의견을 분명히 했습니다.  중동 지역에서도 사우디와 UAE 등이 미국에 대한 지지를 표명한 것이 눈에 띱니다.   물론 단기적으로 미국의 중동사태의 군사적 개입이 지속된다면 향후 공급에 대한 우려로 국제유가가 크게 상승하게 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장기적 국제유가 전망


하지만 장기적으로 원유의 가격은 산유국들의 모임인 OPEC의 원유생산량 감산과 미국의 셰일오일의 재고상승 속에서 균형을 찾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OPEC의 감산량이 많을수록 원유의 가격은 상승할 것이며, 그리고 미국 셰일오일이 다시 생산을 재기하면서 재고량이 상승할수록 원유의 가격은 하락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미국경제의 완만한 성장과 더불어 전반적인 원유에 대한 수요가 점차적으로 상승하면서 가격 역시 완만한 상승을 보이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