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베트남 환율


Vietnam은 동남아시아 인도차이나 반도에 위치하고 있는 신흥국이죠.  북쪽으로는 중국과, 그리고 서쪽에는 라오스와 캄보디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공산주의 국가입니다.  공산주의 국가이지만 중국과 같이 시장경제체제를 가지고 운영되고 있습니다. 


베트남 경제


인구수로는 2016년 기준 14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 92,700,000명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Vietnam도 많은 약소국들이 그러했듯이 상당기간 여러 나라의 식민 지배를 받아왔습니다.  


< 동남아시아 지도 >

www.google.com


고대에는 중국의 지배를 받았었고, 이후 독립된 국가로 영토를 확장하다가 이후 프랑스의 식민지배 하에 놓이게 됩니다.  1954년 프랑스군과의 독립전쟁에서 Vietnam이 승리를 거두며 프랑스가 철수를 하게 되지만, 이후 남북으로 갈리게 됩니다.  이후 남북의 대결이 펼쳐진 가운데 미국이 개입하였지만, 미국 내의 여론도 악화되면서 1973년 미군이 철수하게 되고, 1975년 북 Vietnam이 남을 점령하면서 공산국가가 됩니다.  이후 상당기간 어려움을 겪었으나, 1986년 시장경제를 도입한 것을 시작으로 2000년도에는 상당수의 국가들과 수교를 맺는 등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합류함과 동시에 크기를 키워왔습니다.  


Vietnam의 성장률은 시장 경제를 도입한 이후 꾸준히 상승해 왔습니다.  GDP는 World Bank의 분석에 따르면 2016년 기준 $200,493 million으로 전 세계 48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그리스, 방글라데시, 포르투갈 등의 나라들과 비슷한 경제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1/7 크기입니다.


www.wikipedia.org


하지만 성장속도는 커서 특히 최근 10년 간의 GDP 성장률을 보면, 2008년 금융위기 직전 9%에 가까운 연간 성장률을 보였으며, 이후에도 6~7%의 성장률로 꾸준히 발전해 왔습니다.  2016년 4분기 기준 6.68%의 GDP 성장률을 보이며 향후 전망을 더욱 밝게 하고 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저렴한 임금을 강점으로 세계의 공장역할을 해온 중국의 임금인상으로 많은 기업들이 대체국가를 찾고 있는 가운데 Vietnam이 그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인구 구성 중 20% 이하의 젊은 층의 비율이 높다는 것이 큰 장점이 되고 있습니다.  


베트남 환율


Vietnam의 화폐는 동 (Dong)으로 현재 100동 당 5.03원 정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월 초 까지만 해도 5.33까지 치솟으며 원화대비 가치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최근 원화의 상승세로 Vietnam 통화가치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원화가 전 세계 대부분의 통화대비 가치가 상승한 가운데, 그 원인은 대통령 탄핵이 결정되면서 정치적 불안정성이 해소되었다고 시장이 판단하고 있는 듯 합니다.  


Naver 


통화변환을 쉽게 하시는 방법은 아래의 환율변환기를 사용하시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베트남 환율 알아보기



최근 이렇게 원화가 상승한 배경에는 미국 달러가 이미 최고가를 기록했다는 판단으로 일부 세력들이 달러 매도로 차익실현에 나섰던 것으로 판단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향후 미국의 금리인상 스케줄에 따라 원화 가치도 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당분간은 전 세계 통화대비 원화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베트남 환율 역시 현재의 하락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