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트럼프 취임식 날짜와 내각

Ben Carson: 그는 누구인가

 

지난 2016년 11월 8일 미국의 45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도널드 트럼프의 취임식 날짜가 오는 1월 20일로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더불어 트럼프의 내각 또한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Trump와 경선 과정을 함께 했던 일부 인물들이 초기 내각의 한 자리를 차지하는 가운데, 이번 미국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공화당 경선에서 Trump와 경선 라이벌로 등장했었으나 Trump를 지지하는 세력으로 돌아섰던 벤 카슨이 초기 주택도시개발부 장관으로 지명되며 청문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회의 인증절차를 마치게 되면 초기 주택도시개발부 장관으로서의 임기를 시작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벤 카슨은 누구인가?


사실 Ben Carson은 한국에서는 상당히 유명한 인물입니다.   불우한 유년시절을 딛고 일어서서 유명 의사로 많은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었던 인물로도 세계적인 지명도를 가지고 있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Flickr


Ben Carson은 디트로이트 출신으로 홀 어머니와 남동생과 함께 유년시절 상당히 어려운 생활을 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8세 때 가족과 함께 보스턴으로 이주를 했으며, 후에 예일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전공했고, 미시건 대에서 의학도로서의 길을 걷게 됩니다. 


그는 1977년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미국 내 가장 유명한 종합병원 중 하나인 존스 홉킨스에서 경력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후 1983년 호주의 종합병원에서의 제안을 받아들여 신경외과로서 경력을 쌓은 이후 다시 존스 홉킨스로 복귀합니다.  2013년 신경외과 전문의로 은퇴한 이후 그는 공화당의 보수파 중 한 사람으로 국가 조찬 기도회에서 오바마 행정부에 대한 맹렬히 비난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세금 개혁을 통해서 천문학적인 미국의 부채 비율을 낮출 것을 요청했으며, 그는 2년 간 워싱턴 타임즈 (the Washington Times)에 보수적 시각으로 칼럼을 개제했으며, 공화당을 지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FOX News에도 정치 평론자로서 출연을 해 왔습니다.  



현재 65세인 Carson은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공화당 대선 주자 중 한 명으로써 경선을 준비했으며 Trump 지지를 선언하면서 지난 3월 경선에서 물러났습니다.  그리고 공화당 주류들이 대부분 트럼프 반대편에서 비난을 일삼을 때도 Trump의 든든한 지지자가 되어 왔습니다. 


미국 주택도시개발부 장관으로서의 임무


일생의 대부분의 경력을 유능한 뇌 신경외과 의사로 보냈던 Carson은 정치적인 경험이나 주택 분야에 있어서 직접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해당 분야의 경험이 부족하다고 해도, Trump는 Carson의 다양한 경험들이 소외된 도시의 환경개발과 더불어 미국의 공교육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Wikimedia Commons


벤 카슨이 맡게 될 주택개발부 장관 부서는 미국의 주택담보대출기관이자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의 중심이었던 패니 매이 (Fannie Mae)와 프레디맥 (Freddie Mac)을 규제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거의 10년이 되어가는 2008년 금융위기를 통해서 큰 위기를 겪었던 상황에서 이러한 막중한 임무를 가지고 있는 주택개발부 장관 자리를 Ben Carson에게 맡겼다는 사실은 그가 경선과정에서 Trump에 대놓고 반대를 일삼았던 공화당 주류와는 달리 신념을 가지고 Trump를 지원했던 것에 대한 감사와 더불어 Ben Carson의 능력을 인정하는 Trump의 신뢰를 표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2008년 금융위기에서 벗어나기는 했으나 서브프라임 모기지로 위기의 주범이었던 기관들이 모두  정상화 된 것은 아닙니다.  특히 정부 3대 모기지 기관인 지니 매이 (Gennie Mae)는 여전히 자금력의 부족과 직원의 80%가 비정규직이라는 문제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고위험도 부채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주택관련 기관들의 정상화 임무


이러한 모기지 관련 기관들을 규제하는 임무에 대해서 미국 주택개발부는 교육과 주택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족과 공동체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들어서는 정권은 세입자와 압류된 주택에 대한 재정지원에 나설 것으로 보이고 있으며, 주택개발부를 통해서 5백만의 사람들에게 재정적인 지원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벤 카슨은 오바마 정권의 의료개혁에 대한 적극적인 비평가이기도 했었습니다.  2013년 오바마 케어를 노예제도 이후 미국에서 일어났던 가장 나쁜 일이라고도 언급했습니다.  실제로 오바마 케어는 일반 국민들에게 이전의 의료보험보다 더 많은 재정적 부담을 주는 정책으로 많은 비난을 받아왔으며, Trump의 정치 공약 중 하나는 오바마 케어를 무효화시키는 것이었습니다.  


Ben Carson은 여러 책을 저술했지만, 그 중에서도 그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담은 <Gifted Hands>가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어려웠던 유년시절과 신앙에 대해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많은 어려움에 처한 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책입니다.  또한 미국 내 최고의 의료기관으로 알려진 존스 홉킨스에서 가장 뛰어난 뇌 신경학자 중 한 명으로 머리가 붙은 채 태어났던 쌍둥이를 분리하는 수술로 유명해지게 되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홀 어머니 밑에서 자라며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Ben Carson이 금융위기에 큰 일조를 했었던 모기지대출기관들을 어떻게 정상화 시킬 것인가에 대한 문제와,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을 어떻게 이어나갈 것인가에 관심이 갑니다.   그 자신이 어려움을 겪었던 만큼, 그리고 소외계층에 대한 대변인과 트럼프 내각의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써 역할을 잘 수행하길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