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지수: S&P500 / 다우존스 / 나스닥
각 나라마다 각기 나라를 대표하는 주가지수가 있게 마련입니다. 한국의 경우는 코스피와 코스닥이 있으며, 미국증시를 대표하는 주가지수에는 위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한 나라의 주가지수는 해당국가의 경제흐름을 판단할 수 있는 대표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워렌 버핏 같은 투자자는 일반 개인들이 투자할 경우,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는 권유를 많이 합니다. 비 전문가가 개별주식에 투자하는데 발생할 수 있는 투자실수를 피할 수 있고, 또 전체 투자수익률을 비교할 때, 전체시장 평균 수익률을 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덱스 펀드의 경우, 대표 주가지수 중 하나를 추종하기 마련이고, 하나의 인덱스 펀드에 투자함으로 한 나라 전체 기업에 투자하는 효과가 있기 대문입니다.
미국증시를 대표하는 세 개의 주가지수를 비교해 보고, 어떻게 분류가 되어 있는지, 각기 다른 점은 무엇인지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1. S&P 500 지수
S&P500 지수는 미국증시 전체를 대표하는 증시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주가지수 입니다. 미국증시를 대표하는 지수로 아래에 설명하게 될 다우존스 (Dow Jones)가 한동안 미국증시를 대표하는 주가지수로 사용되었었지만, 다우존스에는 단지 30개의 기업만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500개 기업이 포함되어 있는 S&P500가 미국 전체 증시를 더 잘 대변하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미국증시라고 하면 S&P500를 의미한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S&P500 기업들 Investing.com
S&P500는 각 기업들의 전체 주식수와 현 주가를 곱한 것을 합산하여 전체 시가총액을 구하며, 시장상황과 기업의 수익성, 거래조건에 따라 수시로 변합니다. 2016년 3월 현재 S&P500 최고의 시가총액을 가진 기업은 애플입니다.
2. 다우존스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다우존스 산업평균 (DJIA: Down Jones Industrial Average)은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에 상장된 30개의 대형주를 말합니다.
다우존스는 1896년에 시작된 주가지수로 다우존스의 모기업인 월 스트리트 저널의 편집자들이 선정한 30개의 미국 대형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우존스에는 유틸리티와 운송 분야를 제외한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2015년 애플 (AAPL)이 다운존스에 포함되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다우존스 산업평균 기업 리스트 CNNMoney.com
다우존스의 30개 기업에는 쉐브론과 엑슨 모빌 같은 에너지 기업과 더불어, 맥도날드, 존슨앤존슨 그리고 JP 모건과 골드만삭스와 같은 금융기업, 마이크로소프트, 나이키, 파이저 등 미국 각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 나스닥 100 지수 (Nasdaq 100 Index)
미국 나스닥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3,000개의 주식 중 가장 큰 100개의 대형주를 의미합니다. 투자은행과 금융기관, 은행 등 금융권에 속하는 기업들을 제외한 거의 모든 산업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스닥 100 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