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엔화 환율 전망: 엔화환율 상승은 이제 막 시작되었다.
경제상황이 안 좋아지면서 외환딜러들이 일본엔화에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증시가 하락하자 세계의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으로 인식되고 있는 일본엔화에 대한 투자금을 늘리면서 엔화환율은 지난 2주간 1998년 이후 가장 크게 상승했습니다.
외환딜러들도 미국달러를 팔고 일본엔화를 매입하는 등 엔화의 상승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엔화환율은 2016년 들어 미국 달러대비 5.78%가 상승했으며, 한국의 원화 대비 9.32% 상승했습니다.
시티뱅크의 일본엔화환율 상승 전망
세계에서 가장 큰 외환 거래액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한 시티뱅크의 외환 분석팀은 이러한 일본 엔화의 상승현상이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시티뱅크는 비록 투자자들이 미국경제와 여러 지역에서 진행되는 양적완화에 대해 다소 과도하게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상황 속에 안전자산 선호현상으로 일본엔화 뿐만 아니라 유로화와 스위스 프랑 등이 가까운 시일 내에 가치가 상승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미국달러 대비 5% 이상 상승한 엔화환율 Yahoo.com
원래 올해 일본엔화는 미국 달러에 비해 약세를 띄게 될 것이라고 전망되었습니다. 하지만 외환딜러들은 일본과 유럽의 중앙은행들이 양적완화 정책을 실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 만큼 미국경제가 튼튼하지 않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세계 투자자금의 안전자산으로의 도피
지난 주 각국의 중앙은행들이 시행한 양적완화 시행의 효과가 차감되면서 전 세계 증시는 하락했으며, 원자재 가격도 하락했습니다. 이틀 전 유럽의회에서 유럽은행장인 마리오 드라기가 필요하다면 3월에 추가 양적완화를 시행할 수 있다고 언급한 이후 유럽증시는 상승했지만, 곧 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이제 시장이 중앙은행들의 이러한 양적완화 정책을 신뢰하는 정도가 낮아졌다고 봐야 할 듯 합니다.
상승하는 일본엔화환율 Naver.com
올해 금리인상이 예정되어 있던 미국 연준의장인 재닛 옐런도 증시의 변동성이 심화되면 이러한 증시하락이 미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금리인상을 연기할 수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습니다.
이렇게 엔화의 상승에 대한 전망이 제기되면서 전 세계 헤지펀드들은 엔화의 장기적 가치상승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장기간 낮은 상태에 머물러 있는 국제유가와 함께, 중앙은행들의 양적완화 정책이 더 이상 증시를 끌어올리지 못하면서 이러한 안전자산인 엔화의 가치 상승현상은 앞으로 지속될 것이라는 것이 시티뱅크의 분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