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알리바바의 성공은 마케팅이나 IT 기술 때문이 아니었다

마윈은 시가총액이 4,200억 달러에 달하는 중국의 전자상거래의 거물인 알리바바의 창업자이자 회장입니다.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브스지 (Forbes)에 따르면 현재 마윈의 자산은 365억 달러의 가치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중국의 거대 IT 기업을 이끌고 있는 수장이지만 최근 파리에서 있었던 Viva Tech 컨퍼런스에서 자신의 성공은 IT나 혹은 다른 비즈니스 기술과는 별 관련이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자신은 IT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또한 마케팅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없으며, 법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한다고 고백했습니다.

그렇다면 그를 이렇게 성공적으로 만들었던 요인은 무엇이었을까요? 그는 사람들에 대한 지식이 그를 현재의 위치로 이끌었다고 언급했습니다.


▼ 바로 한 회사의 창업자로서 하는 모든 일: 즉 고객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 팀을 구축하고 또한 팀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에 대해 집중하는 것이 바로 성공의 비결이었다고 고백했습니다.

실제로 선생님이 될 계획을 가지고 있었던 마윈은 1995년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했을 때 처음으로 인터넷을 접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그리고 기술기업을 중국에 세우겠다는 아이디어를 갖게 되죠.


인터넷을 처음 접한 그가 친구에게 인터넷이 무엇인지를 물었을 때 친구는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찾을 수 있는 도구라고 표현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beer’를 검색했고, 그 다음에는 ‘China’를 검색했지만, 어떤 자료도 찾을 수 없었죠.


▼ 그래서 그는 친구에게 자신이 중국에 대한 무엇인가를 직접 만들면 어떨까 라는 질문을 던지게 되었고, 단순하고 보기싫은 ‘China’라고 부르는 홈페이지를 제작했습니다. 이 순간이 바로 정보 사이트로 시작했던 알리바바가 세워지던 첫 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모든 것은 거기에서 부터 발전되었습니다.

그의 부족한 기술력에도 회사가 성장해감에 따라 마윈은 원래 선생님이었던 자신의 직업처럼 자신이 이끄는 사람들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자신의 직원들에게 영감을 주었고 결국은 그것이 큰 성공이라는 결과를 낳게 되었습니다.

설립자로서 직원들의 얘기에 귀를 기울이며, 그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능력을 키우고 권한을 부여하며,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것이 이제까지 알리바바가 해 온 작업이라는 것입니다.


▼ 자신의 팀에 더 신경쓸수록 팀은 리더를 더 존중하며, 또 그들의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는 설립 초기 직원들에게 "사장을 기쁘게 하려고 애쓰지 말고, 고객을 행복하게 만들고 고객이 당신을 사랑하게 하라. 그것이 바로 여러분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다."라고 자주 강조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IT에 대해 전혀 몰랐던 전 영어교사가 세운 기업이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 비결은 결국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성취하도록 이끌었던 능력 때문이 아닐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