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부분의 슈퍼스타들은 보통 일반인들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수입을 벌어들이곤 합니다.  하지만 높은 수입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재무적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재정적으로 올바른 결정을 내리지 못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비단 많은 돈을 버는 슈퍼스타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인들 역시 많은 수입이 있음에도 부주의하게 사용하며, 불필요한 채무를 지고, 또한 잘못된 투자결정으로 많은 돈을 잃기도 합니다.


르브론 제임스 (Lebron James)는 미국 NBA (프로농구협회) 소속 LA 레이커스의 프로농구선수입니다.  201cm의 신장의 완벽한 신체조건으로 신체적으로, 또 기술적으로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농구선수 중 한 명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50 million의 연봉과 더불어, 스포츠 용품 업체인 Nike와의 평생계약, 그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수입을 늘리고 있는 그는 스포츠 세계에서 뿐 아니라 재정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의 꿈을 현실로 바꾸고 억만장자가 된 이 슈퍼스타에게서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1. 다양한 수입흐름을 만듭니다. 

시작부터 James는 수입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루트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의 NBA 팀에서 나오는 정기적인 수입 뿐 아니라 그는 코카콜라, 나이키, 삼성, 그리고 맥도널드 등의 회사들과 광고계약을 맺으며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왔으며, 이렇게 얻어진 자금을 다양한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모든 방면에서 수익이 창출되도록 하는 장치를 마련해 두었습니다. 

물론 대다수의 일반인들이 James처럼 일 년에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일 수는 없지만, 각자의 상황에 맞게 다양한 수익루트를 추구할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마땅히 그렇게 해야 합니다.  요즘 같이 고용환경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다양한 수익루트를 마련해 놓는 것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일입니다.


현재의 직장에서의 연봉이 얼마나 높던지 상관없이 만약의 사태를 위한 준비를 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다양한 수익루트를 마련해 놓지 않은 상태에서 해직이나 그와 비슷한 조치를 당하게 된다면, 재무적 상황은 급속하게 악화되겠죠.

LeBron James는 물론 그의 주업인 NBA의 농구선수로서 받는 수익이 크다고 할지라도, 오로지 하나의 수익에 의존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에이전시 대표를 자신을 잘 아는 어릴 적 친구를 고용하며 자신을 마케팅하기 시작했고, 영화에 출연을 했으며, 제작사를 차려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Survivor’s Remorse/The Wall), 케이블 방송인 쇼타임 (Showtime)NBC에서 방송했습니다.  그리고 벤처투자자로서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여기서 배워야 할 점은 우리 모두가 주업에서 들어오는 수입 이외의 수익원을 가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주업 이외에 수익을 늘리기 위한 부업을 찾고, 이렇게 얻어진 자금을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일하지 않고도 얻을 수 있는 수동적 수입 (Passive Income)을 만드는 것입니다.   더 많은 수동적 수입을 얻을수록, 생활은 더 여유로워질 것입니다. 


2. 진지하게 투자합니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실제로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비율은 전체 인구 중에 일부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진지하게 연구하며 투자하는 비율은 더 적은 편입니다.   대부분이 주식보다는 적금과 같은 고정금리 상품을 이용하고 있는 가운데,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물가상승률을 고려한다면 적금은 돈을 모으는 의미를 넘어 자산을 형성하는 도구가 되지는 못하는 실정입니다. 

그러면 르브론 제임스는 어떻게 그의 투자를 관리하고 있을까요?  피나는 노력으로 수 많은 NBA 상과 여러 챔피언쉽에서 우승한 그는 스포츠 세계에서 승리하거나, 백만장자가 되는 것이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재정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 우리도 목표와 비전을 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거나 저축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장시간에 걸쳐 조금씩 투자를 지속하다보면 복리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순간이 오게 마련입니다.


3. 당신의 직업에서 최고가 되라.

수입을 올리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자신의 직업에서 최고의 수준에 오르는 것입니다.  자신이 현재 일하고 있는 분야가 금융이든, 부동산이든, 과학이든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의 사람들은 최고의 대접을 받게 마련입니다.  

미숙아들을 살리는 외과의사나, 혹은 큰 자본없이 수백만 달러를 창출하는 온라인 창업자들도 있습니다.  가난을 딛고 일어서서 수 천명의 사람들을 고용하는 비즈니스를 설립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우리들과 같이 직업적 스트레스를 견뎌내고 있지만, 그들은 승리하기 위해 태어난 것처럼 자신들의 직업세계를 지배합니다.  왜 그럴까요?  그들은 그들이 속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일하고 있기 때문이죠.

르브론 제임스는 어릴 때부터 자신이 맡은 일을 끝내기 위한 시스템을 수립했습니다.  그를 잘 아는 사람들은 그가 운동이 아니더라도 다른 분야에서도 동일한 성공을 거두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4. 올바른 팀과 함께 합니다.  

James는 일찍부터 자신의 재정 업무와 사업 분야를 감독하기 위해 자문 팀을 구성했습니다.  그가 자신의 직업에서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인다고 하더라도 그의 팀 없이 그의 수입과 투자를 관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NBA에 들어간 지 얼마 되지 않아 James는 투자의 전설인 워렌버핏을 만날 기회가 있었습니다.  버핏은 그에게 매월 투자하고, 광범위하게 분산시키면 주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하게 될 것이라는 조언을 해 주었습니다.  모든 사람이 버핏을 만나는 행운을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그의 투자조언을 실행할 수는 있죠.  


James와 마찬가지로 당신도 홀로 모든 것을 진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부를 축적하고 싶다면 전문적인 조언을 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장기적인 관점으로 계획합니다. 

우리가 James에게서 배워야 할 또 다른 점은 바로 앞서 생각하는 일의 중요성입니다.  우리가 다음 달의 휴가를 계획할 동안 James는 처음부터 수십 년 뒤를 계획한다는 점입니다.  

다른 선수들이 장기적으로 최대한 보장을 받기 위해 장기계약을 진행하는 것에 비해 그는 단기계약을 통해서 매해 자신의 몸값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으로 그는 현재 연간 3,000만 달러가 넘는 연봉을 받고 있는 슈퍼스타가 되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James의 계약이 짧다는 것을 감안할 때 부상으로 인한 경력과 수입 저하를 염려하지만, 그는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해 자신의 연봉 상한선을 매해 높이며 큰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노후를 보낼 충분한 자금을 모으기 위해 굳이 르브론 제임스와 같은 프로선수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의 교훈을 적용시킴으로써 좀 더 나은 삶을 계획할 수 있지 않을까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