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년 비트코인 시세와 환율


올 한해 금융시장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일부 사람들 사이에서는 올해 어느 자산에 투자했었어도 돈을 벌 수 있었다 라는 말이 나올 만큼 많은 자산가치에 변화가 있었던 한 해였습니다.  2015년 12월 거의 10년 만에 첫 미국의 금리인상 이후 금의 가격은 2016년 상반기 동안 상승했으며, 또한 금리인상을 맞아 후반기 달러화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으며, 중반기까지 부동산 역시 상승세를 보였었습니다. 



비트코인 시세 변화


특히 여러 자산 중에 가장 크게 상승했던 자산은 Bitcoin이었습니다.  아래의 그래프에서도 볼 수 있듯이 2016년 $430으로 시작했던 가격은 2016년 12월 30일 현재 $965.76을 보이고 있으니, 125% 정도가 상승한 것입니다.  


Coindesk.com


올해 상반기 완만한 성장을 보이던 Bitcoin은 브렉시트가 결정될 당시 급격히 상승했으며, 당시 항간에서는 Bitcoin이 금이나 미국 달러와 같이 안전자산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분석도 나왔었습니다.  이후 사태가 진정되면서 잠시 하락했던 가격은 다시 미국 대선을 앞두고 서서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다, 미국 대선 직후 급격하게 상승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 (gold)이 대표적인 안전자산 역할을 하며 미국 달러와 반대로 가는 특성을 보이는 것과는 달리 Bitcoin은 이제까지 보인 특성으로 볼 때 불안한 상황 중에 더욱 상승하며, 달러의 상승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트럼프 당선 이후 달러 강세를 보이면서 금가격이 하락한 것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2017년 비트코인 시세와 투자 전망


올해 이렇게 125% 가량 상승했던 비트코인 시세가 2017년에는 $2,000에 도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미국의 경제 미디어인 CNBC는 미국 대선 이후 새롭게 바뀌는 경제정책 속에 Bitcoin 가격이 상승할 확률이 더욱 높아졌다는 분석했습니다.   이번에 당선된 도널드 트럼프가 경제를 살리기 위한 부양책을 시행하면서 인플레이션을 상승시키고, 달러의 가치를 역대 최고수준으로 끌어올리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Flickr


선거 캠페인 기간 중 트럼프는 정부 지원을 늘릴 것이라고 언급한만큼, 이러한 조치가 미국 부채를 대략 $20 trillion증가시키고, 경상수지 적자 규모를 3배나 늘리게 될 것이며, 이러한 적자규모가 현재 $18.6 trillion 규모의 미국경제의 6-10%에 달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 결과 미국 경제성장률이 증가하면서, 인플레이션 역시 최고가를 기록하며, 이러한 과도성장을 낮추기 위해 미국 연방준비위원회는 빠른 속도로 금리인상을 진행하면서, 역시 달러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늘리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대체 통화의 가능성


이러한 미국경제 정책의 변화로 인해 신흥국과 중국 등지에서 사람들은 국제적으로 통용가능하지만 통화의 가치의 조절이 가능한 중앙은행의 통제 하에 있지 않은 대체 통화를 찾을 것이고, 현재로서는 Bitcoin이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유일한 암호화폐 (cryptocurrency)로서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각국의 통화의 가치가 미국이나 다른 금융시스템에 따라 변화하는 만큼 자금의 흐름이 이러한 금융시스템의 변화에 덜 영향을 받는 디지털 화폐로 옮겨갈 확률이 크다고 분석하는 것입니다. 


Wikimedia Commons


만일 미국의 빠른 금리인상으로 달러의 가치가 지나치게 상승하여, 중국과 러시아 등지에서 달러를 대치할 수 있는 다른 결제수단을 찾는다면, Bitcoin이 그 대체수단이 될 수도 있다고 일부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Bitcoin을 미국 달러나 다른 나라 통화와 같이 결제의 대체품으로 받아들이는 일이 벌어지게 된다면, 2017년 안에 Bitcoin의 가격이 $2,000이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기도 합니다.  달러 같은 일반 통화의 경우 중앙은행의 재정정책에 따라 공급량이 늘어나서 가치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지만, Bitcoin의 경우 공급량이 정해져 있어 막대한 공급량으로 가치가 하락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블록체인은 디지털 방식으로 Bitcoin의 모든 거래에 사용되는 기술로 외부적으로 Bitcoin에 영향력을 가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총 21 million 의 한정된 수량의 Bitcoin이 존재하는 가운데, 전 세계 중앙은행들이 자국의 경기활성화를 위해서 통화의 공급량을 늘리는 정책을 사용할수록 한정된 수량을 가지고 있는 Bitcoin의 가치가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Bitcoin의 옹호자들은 중국 위안화 대비 달러환율의 상승보다 미국 달러 대비 비트코인의 환율 상승이 더 높은 만큼 $2,000에 도달하는 것이 그리 비현실적인 것만은 아니라는 주장입니다.  12월 초를 기준으로 지난 3달간 위안화 대비 달러 환율은 3.3% 상승했으나, Bitcoin은 같은 기간 20.7%가 상승했습니다.  특히 트럼프의 당선 이후 Bitcoin의 상승세가 더 두드러졌습니다. 


현재 Bitcoin 거래에 있어서 중국의 구매비중이 큰 가운데, 내년 위안화의 가치가 하락한다면, 자산 가치 보존을 위해 상승하고 있는 Bitcoin 투자가 증가할 가능성 또한 높아 보이며, 세계경제의 변화와 더불어 한정된 자산이 Bitcoin에 투자자금이 몰림으로 시세가 더욱 상승할 가능성 높다는 것이 일부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투자저널> Bloomberg, Yahoo Finance, FT 등 해외 언론의 경제, 금융기사를 전하는 경제 금융전문 블로그입니다.

페이스북으로 편하게 글을 받아보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