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영업이익 (Operating Income)/판관비 (Selling and Administrative Expenses)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일은 비단 기업에 투자하고 하는 투자자에게만 해당되는 일은 아닌 듯 합니다.   기업의 경영진 역시 기업의 재무상태를 분석하고, 향후 재정건정성 확보를 위한 재무제표 분석은 필수입니다.  특히 기업이 판매하는 주 상품과 주요 영업활동을 통한 수익이 얼마나 되는가를 가늠하는 것이 기업의 수익창출 능력을 알아볼 수 있는 주요 사항이 될 듯 합니다. 



기업은 사실 상품 판매 외에도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유가증권의 시세차익이 상승한다거나, 가지고 있던 부동산이나 공장건물과 설비 등을 매각하는 활동을 통해서도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기업의 가장 기본적인 역량을 볼 수 있는 것은 기업의 주요 기업활동, 즉 생산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서 얼마만큼의 수익을 얻고 있는가를 점검하는 것이 기업을 운영하는 경영진과, 해당 기업에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이 반드시 검토해야 하는 중요한 절차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영업이익 (Operating Income)


아래는 손익계산서 (Income Statement)의 구조를 나타낸 것입니다.  영업이익이란 보시는 것과 같이 기업의 전체 총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관리비를 제하고 남은 금액을 말합니다.  기업의 판매활동이 저조하여 마이너스를 기록한 경우. 이를 영업손실 (Operating Loss)라고 표현합니다.  




기업의 수익성을 바로 가늠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는 점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유심히 보고 있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Operating Income이 큰 기업일수록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투자가치가 더 높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판관비 (판매비와 관리비: Selling and Administrative Expenses)


판관비는 판매비와 관리비를 줄여서 하는 말로 기업의 전반적인 관리, 유지를 위해 발생하는 비용을 말하며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기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 인건비

직원들의 근로에 대한 대가로 지불되는  금액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항목으로 나누어 기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1) 급여: 판매, 관리 등의 업무에 종사하는 직원들에게 지급되는 보수나 상여금을 의미합니다. 

2) 퇴직급여: 일정 기간 이상 근무한 직원들이 퇴직할 때 지급되는 퇴직금과 더불어 기업들이 명예퇴직 등의 절차를 진행할 때 지급되는 퇴직위로금도 포함됩니다. 

3) 상여금: 정해진 연봉 이외에 지급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4) 재수당: 급여 이외의 시간에 근무함으로 지급되는 수당을 의미합니다.  야근수당과 휴일수당 등이 대표적입니다. 

5) 복리후생비: 직원들의 복지를 위해서 지급되는 금액을 말합니다. 


2. 업무관련비용

기업의 업무 활동 중에서 발생되는 여러 가지 비용을 의미합니다.  주로 업무수행에 관련된 교통비와 접대비 운반비, 연구비, 판매수수료와 각종 서비스 수수료, 무형자산상각비 등도 업무관련 비용으로 처리합니다.  



3) 부대설비 비용

기업이 활동을 하는 중에 각종 설비를 유지함으로 발생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통신비와 수도, 전기비, 자동차세와 같은 세금, 각종 사무실 용지와 토너 같은 소모품 비용, 임대료, 유형자산의 감가상각비, 차량유지비와 보험료 등이 부대설비 비용에 포함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