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국 위안화 환율 전망


최근 인민은행의 담당자가 Yuan의 하락에 대해 방어하고 조정하겠다는 발언을 하면서 Yuan은 지난 일주일 대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국 달러 대비 0.26% 상승한 6.89위안으로 가치가 상승했으며, 이는 11월 22일 이후 최고 수준입니다.  



위안화 환율은 IMF의 SDRs (결제통화)로 선정된 후 많은 전문가들이 장미빛 전망을 펼친 것과는 정반대로 미국의 금리인상을 앞두면서 中國시장에서 해외의 투자자금이 이탈하기 시작했습니다.  하락하는 통화가치를 지키기 위해 中國정부는 외환보유고를 풀어 Yuan의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 이러한 감소하는 외환보유고에 대해 일부 해외언론들이 우려를 제기하자 中國정부는 최근 中國의 외환보유고가 적정선이라는 이례적인 발표를 하기도 했습니다. 



미국의 정책변화 - 트럼프 쇼크


최근의 이러한 달러 대비 Yuan의 상승은 지난 11월 8일 도널드 트럼프의 당선 이후 트럼프 정책의 영향으로 급격하게 상승한 미국 달러가 하락조짐을 보임에 따른 영향인 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는 대선 기간 내내 미국과의 무역대비 흑자가 큰 나라들을 지목하며 대표적으로 中國을 언급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통화가치 조작을 통해 인위적으로 상품가격을 지나치게 저렴하게 하여 미국에게 천문학적인 무역적자를 안겨주고 있다는 내용이었죠.  


< 지난 1년 간 미국 달러 대비 꾸준히 하락해온 중국 환율 >

Bloomberg

트럼프는 中國과의 협상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경우, 미국으로 들어오는 中國 물건에 한하여 4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도 언급을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트럼프의 계획은 그의 의도대로 실현되기가 거의 불가능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만일 미국이 관세를 부과하게 된다면 中國은 세계무역기구 (WTO)에 미국을 제소할 것이고, 국제법상 미국이 승리를 거두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이유로 트럼프의 中國겨냥에도 불구하고 中國정부가 크게 겁내고 있지 않다는 언급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中國으로는 지난 1년 동안 미국 달러 대비 꾸준히 하락해온 위안화 환율이 신경이 쓰이지 않을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지난 몇 달간의 Yuan의 하락은 중국의 경제성장률 하락으로 말미암아 증시에서 해외투자자금들이 빠져나가면서 생기는 현상인 동시에, 미국의 금리인상 가능성이 커지면서 中國 뿐 아니라 신흥국의 자금이 빠져나가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전문가들은 이러한 Yuan의 변동성이 IMF 결제통화로 결정된 이후 적응하는 과정으로 풀이하기도 합니다.  지난 몇 달간 꾸준한 Yuan의 하락 속에 이제 트럼프는 직접적으로 당장 45%의 관세를 부과하지는 않겠지만 어느 정도 中國과의 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통화가치 방어에 나선 인민은행


이러한 상황 가운데 미국과의 협상을 앞두고 미국 앞에서 적어도 中國정부가 Yuan 가치가 지나치게 하락하지 않도록 손쓰고 있다는 표시라도 하고 싶을 듯 합니다.  현재 위안화 환율은 지난 주 기준으로 미국 달러가 상승함에 따라 지난 8년 대비 가장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었습니다.  현재는 약간은 상승한 위안의 가치가 자본유출이 계속해서 진행된다면 2016년 안에 미국 달러 대비 7 yuan으로 하락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원화 대비 Yuan >

Naver


현재 잠시 하락한 달러의 가치로 인해 Yuan이 반등하기를 中國정부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통화가치의 지나친 하락은 투자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자본유출을 가속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달러가치 하락에 따라 잠시 Yuan이 상승할 수는 있으나 미국 달러의 상승장이 아직 끝난 것이 아님으로 중장기적으로는 Yuan의 가치가 더욱 하락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 원화 대비 Yuan 역시 오늘 약간 상승했습니다.  지난 11월 21일 이후 전반적으로 하락을 이어 온 가운데 만일 미국 금리인상이 시행되면서 미국 달러의 가치가 급격하게 상승한다면 Yuan가 원화대비 더욱 하락할 가능성도 있으나, 현재 한국의 정치상황도 고려대상이 되는 만큼 향후 한국의 정치안정과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에 따라 Yuan의 변동성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