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 달러 환율 전망과 국제금시세


달러가 무섭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美國 대선 이후 일본 엔화가 주류 언론들이 예상하지 못했던 트럼프가 당선이 되면서 불안정성 속에 갑자기 상승한 이후 안정을 찾은 것과는 달리 Dollar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Dollar를 계속해서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예상 외의 수익을 거두고 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Dollar가 상승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제는 그저 트럼프 당선으로 인한 불확실성 상승이라는 측면에서만 설명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제까지 저금리와 양적완화 등의 통화확장 정책을 통해서 경기를 부양했던 민주당을 비판해 온 트럼프 당선자의 성향을 볼 때, 이제와는 다른 정책을 美國이 펼치게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상승원인


현 시점에서 Dollar의 상승 원인으로 가장 큰 것은 무엇보다도 금리인상 요인이 더욱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1. 미국 채권의 투매


트럼프 당선자는 선거 이후 연설에서 美國의 낙후된 지역의 인프라 재건을 통해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기를 부활시키겠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인프라 펀드를 통한 자금조성 계획에 대해서도 밝힌 바 있습니다. 


Wikipedia


이 말의 의미는 美國의 채권발행을 늘려서 개발자금을 충당하겠다는 의미로, 어느 상품이든지 수요와 공급을 법칙이 존재합니다.  채권의 발행량이 증가하게 되면 채권의 가격은 하락하게 마련입니다.   즉 채권의 가격이 하락한다는 의미는 같은 액수의 자금을 구하기 위해 더 많은 이자를 지급해야 한다는 의미로, 금리가 상승하게 되는 주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美國의 기업들 역시 금리인상을 염려하면서 현재의 저금리 상태에서 자금을 구하기 위해 채권발행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美國 정부와 기업들의 채권발행이 늘어날 조짐이 보이면서 채권의 가격이 하락하게 되자, 기존의 채권투자자들의 미국채권 투매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채권의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보이는데, 계속 보유하고 싶은 사람은 없겠죠.  


이러한 채권가격 하락으로 인한 채권 이자율 상승이 향후 美國의 금리를 인상시키는 주 요인 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2. 美國의 기준금리 인상


민주당 집권 내내 금리인상에 대해 주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던 연방준비위원회는 이번 12월 금리인상을 실행하게 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금리를 정상화 시키고자 하는 트럼프의 의지가 강해서인지 지난 의회연설에서 재닛옐런 의장은 12월 금리인상 필요에 대해 연설한 바 있습니다. 


< 대선 이후 상승하는 미국 환율 > 

Investing.com


일부 경제전문가들 사이에서는 美國경제의 상황이 좋지 않음에 따라 내년에 금리인하의 가능성을 언급하던 부류도 있었으나 이번의 트럼프의 당선으로 금리인하가 아니라 인상으로 갈 가능성이 훨씬 높아졌습니다.  내년 3차례의 금리인상이 있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美國의 10년물 채권의 금리는 현재 2.2%로 내년 초에는 2.5%까지 치솟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통화의 방향은 금리를 따라 움직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금리가 낮은 국가에서 높은 국가로 이동을 하면서, 달러 환율 역시 현재보다 상승할 가능성이 더욱 높다고 봐야겠지요. 



국제금시세 전망


주류언론의 예상과는 달리 트럼프가 당선되면서 불확실성이 증가하자 선거 직후인 9일 급속도로 상승하던 국제금시세는 이후 Dollar 가치가 상승하면서 급락하게 됩니다.  트럼프가 금리인상과 활발한 경제청사진을 제시하면서 Dollar가 상승하면서 Dollar와 반대로 가는 특성을 가진 금과 은의 가격이 추락하고 있는 것입니다.


< 대선 이후 추락하는 금의 가격 >

BullionVault


대선 이전에 힐러리의 당선을 예상하면서 美國경제의 하락으로 다시 한번 국제금시세가 상승하게 될 것이라는 예상도 많았으나 Dollar의 상승으로 그러한 분석은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현재 한국의 금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상승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바로 USD의 통화가치 상승 때문입니다.  금과 은을 비롯한 원자재가 USD로 거래되는 만큼 Dollar의 상승으로 원화로 나타나는 금의 가격이 상승한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만일 예상과 같이 12월 금리인상과 더불어 채권발행 과다로 인한 이자율 상승이 지속된다면, 달러 환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면서, 금과 은 같은 귀금속의 시세는 하락하게 될 것이 전망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