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범용공인인증서 무료발급 방법 정리


요즘은 인터넷으로 금융거래를 하시지 않는 분이 거의 없을 정도로 인터넷으로 하는 금융거래는 일반화 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굳이 은행 지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간단히 클릭 몇 번으로 이체나 잔액확인 같은 간편한 금융거래는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큰 것 같습니다. 



은행 지점에서 직접 금융거래 시에는 신분증을 제시하면서 거래를 하지만, 인터넷으로 거래 시에 신분증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공인인증서 이며, 개인의 신분을 증명해주는 일종의 디지털 신분증 역할을 합니다. 



종류


1) 개인2) 개인범용, 그리고 3) 전자세금용이 있습니다.  1) 개인용의 경우, 일반인 대부분이 사용중인 것으로 보통의 인터넷 뱅킹이나 신용카드 거래, 보험 가입, 그리고 홈택스 세금납부 등의 거래에 사용되며 1년에 한 번씩 별 비용부담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1년이 지나기 전 본인이 사용하는 거래은행의 사이트를 통해서 언제든지 연장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2) 개인 범용의 경우, 인터넷 상의 전자 신용거래에 신분증 대용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개인용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거래, 즉 인터넷 뱅킹과 신용카드의 결제, 보험가입 뿐 아니라 이 외에도 주식거래, 그리고 전자입찰 시 개인 범용공인인증서가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거래 이외에 인터넷 상의 주식거래와 전자입찰 등에도 사용이 됩니다. 



3) 전자세금용의 경우 홈텍스를 이용하여 전자세금계산서 등의 업무에 이용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문제는 1)의 개인용의 경우, 비용이 추가되지 않지만, 2) 와 3)의 개인범용과 전자세금용의 경우,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사실 1년 사용 비용이 각각 4,400원이라 부담스러운 가격은 아닙니다.   발급받으면서 지불하면 1년을 사용할 수 있지만, 사실 비용을 내지 않고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절차는 은행 사이트에서 진행하는 절차에 따르시면 됩니다.   다들 주거래 은행이 있으시겠지만 저의 경우는 우리은행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신청절차 - 우리은행


인증센터에서 신청하신 후 휴대폰이나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다른 수단으로 본인증명을 하신 후 보안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주어진 절차에 따라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범용공인인증서의 경우, 처음에 4,400원의 비용을 내고 사용을 했다고 할지라도 일주일 내에 반납을 요청하면 발행 당시 지불했던 수수료를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1회성 용도로 사용하신 경우라면, 일주일 안에 반납을 하시고 수수료를 돌려받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주식거래 등 지속적으로 사용을 하셔야 하는 경우라면 부담스럽지 않은 비용인 만큼 그대로 유지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